검색어 입력폼

생태학적인 관점으로 북한산 답사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1.01.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환경 생태학 수업시간에 작성한 북한산 답사 보고서.
주로 경관과 사람의 이용을 포인트로 했습니다.

본문내용

북한산 답사
탐방객 지원센터
길음역에서 마을 버스를 타고 북한산 입구로 갔다. 입구에서 조금 걸어 올라가니 탐방 안내소가 보였다.
북한산 탐방안내소는 북한산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자연을 널리 소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정상정복의 등산 위주 산행보다는 다양한 사전 지식을 습득한 후 산행에 임했을 때 그동안 무심코 지나쳤던 숨겨진 자연의 신비를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길라잡이를 중점으로 하고 있다. 또한 자연의 혜택을 몸소 체험함으로써 자연 자원의 보존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운영시간은 오전9:30분부터 17시까지 이다.
탐방안내소 안에는 다양한 볼 거리가 있었다.
우선 북한산 국립공원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암석들을 표본들과 함께 전시 해놨다. 특히 단순히 암석만 전시해 놓은 것이 아니라 북한산의 생성 배경과 북한산의 유명한 바위들의 암석, 그리고 암석 뿐만이 아니라 답압에 의해 북한산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내용까지 담고 있었다.
또한 나비 표본과을 비롯하여 북한산에 살고 있는 곤충들으 표본도 많이 전시해 놨다. 그리고 북학산에 살고 있는 동물들은 한 쪽에 만들어 놔 북한산의 어떤 동물이 사는지 그리고 어떤 곤충들이 사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잘 전시해 놨다.
그리고 전체적인 먹이사슬의 개념도를 전시해 놨는데 옆에 버튼을 누르면 어떤 동물이 어떤 것을 먹고 먹이사슬이 이어지는지 잘 보여 주고 있다. 그리고 나무들의 번식 방법을 자세히 보여주고 예를 통해서 잘 보여주고 있다. 바람을 이용하는 나무와, 붙어서 이동하는 씨앗 등 북한산에서 자생하고 있는 수종들의 예를 통해 알 수 있도록 해놨다.
또한 말 벌 집을 전시하고 있어 흥미를 높이고 있으며 작은 곤충이나 애벌레 같은 것들을 표본으로 놓고 자세히 볼 수 있게 돋보기를 설치해 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