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체육사)글래디에이터를 통해 본 로마체육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2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글래디에이터를 통해 본 로마체육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줄거리
2. 시대적 배경
3. 영화 속의 이야기와 실제 이야기 비교대조
1) 영화 속의 인물
(1)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Aurelius Marcus: Marcus Aurelius Aantoninus ;161~180)
(2) 콤모두스(Lucius A. Commodus, 180~192)
(3) 루킬라
(4) 막시무스
2) 중심사건
4. 정치경제사회적 상황
1) 검투시합
2) 노예제도
3) 정치적 상황
4) 경제적 상황
5) 사회의 변화
6) 문화와 의복

Ⅲ. 결론

본문내용

Ⅲ. 결론

이 영화를 통해서 당시의 로마 사회를 재구성한다면, 우선 신분제 사회라는 것이다. 당시에는 자유를 박탈당한 노예가 대부분의 경제활동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리고 부유한 농민들의 대토지 소유에 의해 대다수의 자유농민은 소작농으로 몰락하게 되며 이것은 후에 봉건적 질서가 나타나게 되는 계기가 된다.
흔히 오현제 시대는 번영의 절정기로 ‘팍스 로마나’라고 불린다고 한다. 하지만 마르쿠스 아우렐리스 황제의 시대 때 겉으로는 평화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 내부에서 이미 위기가 시작되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 그 위기가 콤모두스 때 점차 표출되기 시작하는 것 같다.
정치적으로는 제정의 시기로 황제의 권한이 가장 크고, 백성들을 대변하는 기관인 원로원
이 있었다. 하지만 영화에서 보듯이 원로원의 권한은 점차적으로 축소되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
또 로마 시민들은 공중 목욕탕에서 목욕을 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을 즐겼으며, 경기장의 검투사와 곡예사들에게 환호성을 보내며 여가생활을 즐겼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피튀기는 잔인한 경기에 환호하고, 박수 갈채를 보내던 당시의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다.
이 영화에 등장한 웅장한 원형경기장과 로마 시대의 건축물들, 철저한 고증을 통해 만들어낸 다양한 무기와 화려한 의상들은 관객들의 시선을 압도하기에 충분하다. 또 콜로세움에서 벌어지는 검투사들의 격렬한 대결 장면과 초반의 전투 장면은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는다.

참고 자료

인드로 몬타넬리, 『로마제국사』, 1998, 까치글방
시오노 나나미, 『로마인 이야기 11』, 2003, 한길사
로버트 램, 『그림과 함께 읽는 서양문화의 역사Ⅰ-고대편』, 2000, 사군자
E. M. 번즈 외 2인, 『서양 문명의 역사 Ⅰ』, 1999, 소나무
김희보, 『그림으로 읽는 세계사 이야기 1』, 2000, 가람기획
존 세이드․로제르 아눈, 『로마인의 삶-축복 받은 제국의 역사』, 2001, 시공사
지동식, 『서양 고대와 중세의 사회』, 1993, 신양사
차하순, 『서양사 총론』, 1998, 탐구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