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민 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세계화와 개방화를 맞이하여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앞으로의 시대에 있어 시민교육이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를 적은 소논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론
3.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중세 이후에 근대에 접어들면서 ‘개인’의 역할은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런 역할의 중요성은 현대에 이르러서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게 된 데에는, 근대 이후에 나타난 개인의 기본권 신장과 그것으로 인한 민주주의의 성립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민주정치의 체제 속에서는 전적으로 국민이라고 불리는 각 개인에 의해 국가는 나아가게 된다. 또한 그렇게 될 수 있게 하기 위해 개인의 기본권 또한 보장해주고 있다. 즉 ‘개인’들에 의해 국가의 유지 및 발전이 달려있으며, 개인들이 각자의 역할을 다하지 못할 경우 국가는 붕괴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개인의 역할’은 무엇인가? 또 그러한 역할을 어떻게 깨닫게 해줄 것인가? 우리가 지난 한 학기 동안 배우고, 생각하고, 토론한 것이 바로 이런 부분과 관련해서이다. 민주주의 속에서 각 개인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 좀 더 거창하게 표현하자면 그러한 개인의 역할을 규명함으로서 국가의 유지와 더불어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었다. 앞으로 교사가 될 우리는 시민이라고 불리는, 또는 국민이라고 불리는 각 개인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떤 역할을 해내야 하는지 정확하게 분석하여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