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바일시대에 따른 미래형 단말기 형태 및 기능 전망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미래형 단말기에 대한 전망

목차

1. 단말기의 개념
2. 모바일 단말기의 미래 형태 전망
3. 모바일 단말기의 미래 전망(기능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1. 단말기의 개념
단말기라는 것은 컴퓨터나 컴퓨팅 시스템에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표시하는 데 쓰이는 전자 하드웨어 기기를 말한다. 예전의 단말기는 디지털 자료 전송시스템에서 자료를 만들거나 보기 위한 기기 즉, 키보드와 디스플레이 또는 프린터 등을 함ㄹ하였으나,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종전의 개념이 현재는 정보가 통신망에 입출력되는 지점 즉 휴대단말기나 PDA기기 등을 일컫는 경우가 많다.
또한 초기 유비쿼터스 단계에서 유비쿼터스를 구현하는 두 가지 방향이 있는데 네트워크와 연결할 수 있는 휴대기기를 가지고 다니거나 아니면 내가 가는 어느 곳에나 네트워크 서비스를 맡을 수 있는 기기가 있게 하는 것이다. 전자를 모바일, 후자를 키오스크라고 하는데, 이러한 단말기들은 정보통신의 발달 뿐 아니라 생명공학, 환경공학 의 발달로 인하여 이들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형태 및 기능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모바일 단말기 즉, 휴대단말기 형태 및 기능과 관련한 미래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모바일 단말기의 미래 형태 전망
모바일 단말기의 핵심인 휴대전화 단말기는 현재 카메라와 MP3플레이어·TV 등과 묶이는 컨버전스(융합)는 기본. 수년 전부터는 은행(소액결제)·인터넷·영상 서비스도 단말기 속으로 들어왔다. 이런 기능의 추가와 동반하여 단말기 형태도 많이 다양화되어 왔는데, 예로 <그림-1>에서 LG에서 출시예정인 와치폰은 기존 휴대의 형태에서 차고 다닐 수 있는 형태로 기존 형태에서 진화하였다.
<그림-1> 단말기의 진화 : LG 와치폰 및 미래형 단말기 모르프
LG 와치폰
미래형 휴대폰 모르프
출처: 중앙일보(2009,7,19)
이런 단말기 형태의 진화는 여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는 인공지능 시스템과 결합된 형태로 발전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이런 전망은 지난해 핀란드 노키아와 영국 케임브리지대 연구팀이 미래형 휴대전화 모르프(Morph)를 선보임으로써 현실화가 얼마남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모르프는 모양과 색깔이 자유자재로 바뀌며, 구부리거나 접히는 탄력 소재를 사용해 팔찌처럼 손목에 찰 수도 있고, 목걸이처럼 목에 걸 수도 있다.

참고 자료

김혜경(2004), “유비쿼터스 컴퓨티 환경에서 인간을 위한 미래형 단말기 모델 제시”,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중앙일보(2009,7,19), “제주도 출장 간 김 과장, 아내에게 바다내음을 전송하다, 휴대전화 미래”
월간중앙(2005, 1), “꿈의 휴대전화…오늘도 진·화·중 : 휴대전화의 미래”
김완석(2003,10,30), “주요국의 유비쿼터스 프로젝트와 비즈니스 전망”, ETRI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