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f 분석-웅진코웨이 유구천편을 보고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1.01.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는 대중매체 수업을 듣고 난 후 내가 좋아하는 cf를 선정하여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는 것입니다.
웅진코웨이의 유구천편 광고를 선택했고 광고 장면장면을 스크립하여 간단한 장면 설명과 좋아하는 이유를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표지

2. 광고 배경

3. 광고 분석

4. 광고의 강점

5. 느낀점

본문내용

① 영화 같은 서사적인 광고이다.
‘6년간의 유구천 살리기’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서사적인 방법을 선택했다. 하지만 여기에다 과거의 유구천과 오늘날의 유구천을 잇기 위해 어린시절 추억이라는 이야기를 보태었다. 과거의 일이기에 흑백으로 처리하여 마치 한편의 흑백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으로 그리운 과거의 아련한 정서를 더욱 환기 시킨다. 또한 천의 과거와 복구기간, 그리고 현재의 깨끗해진 모습을 대비시키는 구조를 사용하였다. 한편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스토리가 있는 광고다.
② 시와 같은 반복과 병렬이 있다.
이 광고의 시작과 중간의 화면, 그리고 마지막 화면은 병렬적 구조를 이룬다. 이러한 화면은 과거의 유구천, 봉사활동이 진행되는 유구천, 깨끗해진 유구천이라는 세가지 내용을 나누는 것이기도 한데 이러한 병렬적 구조는 마치 한편의 시를 생각하게 한다.
③ 상징과 비유와 암시가 숨겨져 있다.
유구천은 단순한 천이 아니라 고향이었다는 문구는 매우 비유적이며 상징적이다. 웅진코웨이는 물이 단순히 우리가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의 터전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물은 역사의 상징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렇듯 물에는 우리의 역사가 담겨있으며 나아가 우리에게는 고향 그 자체인 것이다. 웅진코웨이는 이러한 사실을 광고에서 말하며 물을 복원하는 작업을 통해 살린 것이 우리의 고향이며 삶 자체라고 강조한다.
④ 심상을 잘 활용하였다.
실제 과거 유구천 사진들이 이 광고에서 많은 역할을 하는데 특히 추억을 다양한 심상을 이용해 잘 살리고 있다. 사진을 자세히 보면 이 사진들은 시각적 심상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다. 물에서 고기를 잡는 사진들은 그 상황을 상상하게 하여 물고기를 잡는 과정에서 들릴 법한 물소리와 고함 소리 등의 청각적 이미지, 차가운 물에 몸을 담그고 있는 촉각적 심상을 떠올리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