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항해시대가 유럽에 끼친 영향(15세기 중국, 대항해시대의 유럽국가,유럽에 끼친 영향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1.2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는 총 8장으로 대항해시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내용은 유럽의 대항해시대 이전 대항해시대를 이끌었던 15세기 이전 중국 항해시대와

이후 유럽의 대항해시대, 그리고 대항해시대가 유럽에 끼친 영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항해시대(The Age of Maritime Expansion)는 말 그대로 해양 세계의 팽창 시기를 의미한다. 이 시대는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갖는데 그것은 역사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했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역사뿐 아니라 역사서들은 대륙 문명의 관점, 그것도 주로 농경 문화권의 관점에서 바라본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농촌 공동체의 형성과 해체, 사회의 주도 세력으로서 계급과 계층의 형성과 운동, 국가 기구의 구성과 전쟁 등이 역사학의 주요 주제였다. 사실 어느 시대에나 인구의 대다수가 농경 문화권에서 살아왔던 점을 고려하면 그런 지역을 중심으로 역사를 서술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농경 사회만이 역사의 전부는 아닌 것이다. 해양으로의 진출로 인한 사회적 영향과 그 파장은 대륙의 역사발전만큼 커다란 것이기 때문이다.
15세기 이전에는 대륙은 멀리 떨어져있고 당시의 기술로는 쉽사리 먼 곳을 갈 수 없었기 때문에 비교적 고립되어 있었다. 하지만 15세기 이후 외부 세계를 향해 각 문명권들은 활기찬 해상 팽창을 시도하였다. 세계의 여러 지역들이 바다를 통해 접촉하고 교류하였다. 이를 통해 사람들과 상품만이 아니라 가축과 농작물, 혹은 다양한 생태계 요소들이 먼 바다를 넘어 전달되었고, 지식과 정보, 사상과 종교가 교환되었다. 그러나 해양 네트워크의 발전은 단순히 상호 교류의 수평적인 확대만은 의미하질 않는다. 상호 접촉과 소통은 곧 갈들과 지배로 이어지고, 그것은 곧 세계의 수직적인 구조의 형성으로 귀결되었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를 따라 무력 충돌, 경제적 착취, 환경 파괴, 종교적 탄압이 일어났다. 이처럼 대항해시대가 이루어지면서 각 문명권에는 사회적인 변화와 경제적인 변화가 동시에 일어나기 시작했다. 여기에서는 유럽보다 먼저 대항해시대를 시작한 중국의 항해과정을 살펴보고, 후에 유럽이 대항해시대를 추구하게 된 화폐 · 귀금속, 그리고 노예제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권홍우, 『 부의 역사 : 대항해 시대에서 석유 전쟁까지 』, (인물과사상사, 2008).
김진웅 · 손영호 · 정성화 공저, 『서양사의 이해』, (학지사, 2000).
남경태, 『남경태의 역사 오디세이 3부작) 종횡무진 서양사』, (그린비, 2009).
주경철, 『대항해시대 : 해상 팽창과 근대 세계의 형성』,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차하순, 『(새로 쓴)서양사 총론』, (탐구당,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