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 교수학습과정안 세안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1.01.2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3학년 수학 들이와 무게의 교수학습 과정안 세안입니다.

목차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수업자 의도
4. 단원의 목표
5. 학습의 흐름
6. 학생 실태
7. 단원 지도 계획
8.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9. 단원 평가계획
10. 이론적 배경
11. 본시 활동계획
12. 본시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10. 이론적 배경

1) 들이와 무게의 이론적 배경
▪ 들이와 무게
들이는 容積(용적)을 번역한 것으로, 용기(물건을 담는 그릇)의 체적(부피)를 뜻한다. 또한 ‘들이다’에서 온 것으로 ‘(용기의 안으로) 들여진 정도’를 뜻한다. 물과 같이 유동성이 있는 물체의 부피는 용기에 담아서 잴 수밖에 없다. 영어에서는 주로 ‘capacity`(양을 많이 차지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북한에서는 ’되다‘(말이나 되 따위로 양을 헤아린다는 의미에서)라는 말을 사용한다.
한편, 무게는 重量(중량)을 번역한 것으로, 무거운 정도를 나타내는 양을 뜻한다. 주의할 것은 수학에서의 무게와 물리학에서의 무게 개념이 다르다는 점이다. 즉, 수학에서는 중력 가속도를 고려하지 않는 반면에, 물리학에서는 중력 가속도를 감안한다. 전자를 質量(질량)이라고 부르므로, 수학에서의 무게는 사실상 질량을 의미하고 영어로는 mass이다. 반면에, 물리학에서 사용하는 무게의 개념은 weight라고 한다.

▪ 어림하여 들이와 무게를 측정하기
어림은 측정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측정에 이르는 지적 과정이다. 측정 발달에서 어림을 강조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우선 단위의 크기와 단위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실제적으로 많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무거운지 또는 얼마나 들어가는지를 대략적으로 알아야 하는 상황을 생각해 보면 들이와 무게를 어림하는 필요성을 쉽게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