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비와 서당교육

저작시기 2011.01 | 등록일 2011.0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 선비의 개념
● 서당교육의 역사적 의의
● 서당의 인적구성
● 서당의 설립목적
● 교육과정
● 교육교재
● 교육방법
● 계절에 따른 변화교육
● 계절에 따른 변화교육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선비의 개념
● 서당교육의 역사적 의의
● 서당의 인적구성
● 서당의 설립목적
● 교육과정
● 교육교재
● 교육방법
● 계절에 따른 변화교육
● 계절에 따른 변화교육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매일 교육계의 뉴스는 체벌, 촌지, 입시 과열 등으로 얼룩지고 있다. 사제간의 정, 열정적인 교육열을 바라기에는 교육현실은 점차 각박해 지고 있다. 성공한 인생을 향한 도구로 전락해버린 교육에 순수한 학문의 열정을 요구하는 것은 시대를 역행하는 것인가 다시 생각해 보기위해 보고서를 작성해보았다.
Ⅱ. 본 론
1. 선비의 개념
선비는 우리말에서 학식과 인품을 갖춘 사람에 대한 호칭이다. 특히 유교전통에서는 유교적 이념을 구현하는 인격체를 가리키며, 사회적으로서 독서를 기본 임무로 삼고 관직을 담당하는 신분계급을 가리킨다. 선비는 상황에 굴하지 않고 늘 떳떳하고 변함없는 마음으로, 예와 의를 중시하며 행동을 삼가고, 도를 실행하는 인격적 주체이다.
선비를 독서하는 사람, 학문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평생 동안 학문을 중단하지 않는다. 이같이 학문과 수양을 통해 식견을 바르고 깊게 가지며, 마음으로 굳세고 흔들리지 않게 한다. 선비는 남을 사랑하기 때문에 남들과 화합하려 노력하고 남을 위해 자신의 이기적인 사리사욕을 뛰어 넘는 자, 즉 利보다 義를 생각하고 나아가 자신마저 희생하기를 주저치 않는 사람으로서 의리를 생명보다 소중한 최고의 덕으로 여겨 의리를 지키기 위해 죽음을 다하면서도 굽히지 않는 강인한 절개, 절의를 지니다.

..<중략>..

계절에 따라 흥미에 따라 탄력적인 구성이 필요하고 시대와 학생 교사 또한 그것을 원하고 있다. 해가 뜨는지 지는지, 언제 봄이 지나갔는지, 꽃이 언제 폈는지도 모르는 하루를 보내고 사계절 내내 건물 속에서 수학공식만을 바라보는 현실에 교육을 운운한는 것이 옳은 일 일까? 비판적인 시각을 요구하는 현대에 그러한 관점은 책을 통해서가 아니라 나와 나의 환경 남과 남의 환경을 관심있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갖을 때 형성 될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각도에서 선비와 서당문화에서 우리의 교육문화가 받아들여야 할 점을 알아보았다. 반성과 성찰을 통해 더 나은 미래로 도약해야할 시점은 바로 지금이다.

참고 자료

Ⅳ. 참고 문헌
● 문화와 교육 / 윤여각,이혁규, 조용환 /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2006
● 조지훈 시에 나타난 선비의식과 전통미 연구 / 김연옥 / 2003
●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정민 / 김영사 /2006
● 한국의 선비문화 / 전신용 / 김포대학출판부 / 2002
● 조선왕조 오백년의 선비정신 / 강효석 / 화산문화 / 1995
● 조선시대 서당에 가다 / 황문숙 / 가나출판사 / 2008
● 교회교육 방법론 모형 탐구 : 서당교육과의 대화를 중심으로 / 이주현 /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