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독후감) 정의란 무엇인가 - 마이클 센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 정의론 공리주의, 합리주의, 목적주의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1.21 | 최종수정일 201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840원 (20%↓) 2,3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마이클 센델 교수님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정리한 독후감입니다.
많은 참고바랍니다.

목차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Ⅰ. 들어가며

Ⅱ. 정의(Justice)의 삼차원
1. 공리주의적인 입장
2. 자유, 합리주의적인 입장
3. 미덕과 공동주의 강조 입장

Ⅲ. 나오며

본문내용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이 책은 지난 20년간 하버드 대학교에서 가장 인기있고 영향력 있는 수업으로 선정되었다는 마이클 센델 교수의 강의 `Justice`를 바탕으로 쓰여진 것이다. 이것은 소크라테스 식의 강의다. 숫자와 공식으로 수치화된, 증명 가능한 데이터가 중시되는 현대사회에서 철학의 인기는 바닥을 기고 있지만, 사실은 이런 사회일수록 철학의 중요성은 오히려 더욱 높아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센델 교수가 이 강의에서 던지고 있는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명제는 철학자 뿐만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 누구나가 일상에서 수시로 맞닥뜨리고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중요하고 절실한 물음이다.
자유지상주의와 공리주의는 정의롭다 할 수 있는가? 능력주의가 과연 공정한가? 기회나 재능이 모든 이에게 공평하게 주어지지 않는데 이런 조건에서 승자가 부를 과도하게 가져가는 것은 불공정하지 않은가? 노력의 기회나 성과조차도 태어난 환경에 의해 좌우된다면 그것을 진정한 개인의 능력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가?
이러한 난해한 물음들에 대해 센델 교수는 다시 그에 대한 반문과 함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기존 철학자들의 논리에서 모순을 발견하고 청자 스스로 타당한 논리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명쾌한 해답이 나오기 힘들 것 같은 이 물음에 대한 저자 나름의 견해도 확실하게 드러내고 있다.
‘하버드대 20년 연속 최고의 명강의’를 엮은 책 <정의란 무엇인가> 호기심을 갖게 되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나는 책을 손에 쥐기까지 며칠의 고민이 있었지만, 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완주하게 된 것이 기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