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골격에 질환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1.01.2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근골격계 질환을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다 다치는 근육통 정도로 생각하면 바른 이해를 하기 어렵습니다. 기존의 고정관념을 잠시 뒤로 하고 근골격계 질환의 정의를 살펴보시지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BLUE-X의 장단점 : BLUE-XIndex는 OWAS, RULA, REBA, PATH, NIOSH들기 방정식 등의 작업자세 평가방법과 작업부하 평가방법을 국내의 현장여건에 적합하도록 개선한 평가도구이다. 특히, 다양한 작업자의 자세를 평가하도록 개발되었으며, 제조업, 건축업 뿐 만 아니라 조선업에도 적합하도록 작업자세를 분류하였다. 하지만, 작업자세의 분류체계가 다소 복잡하고, 불편도를 계산하는 방법이 다른 평가도구들에 비해 다소 복잡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3.9.1. BLUE-X Index 개요
기존의 사용되던 작업자세 평가 기법들은 대부분 신체 일부분 또는 특정작업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들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평가 방법들은 다양한 작업장의 상황을 설명하고 평가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었고, 국내의 현실에 적합하지 않은 평가방법들이 많았다. 따라서 BLUE-X Index는 OWAS, RULA, REBA, PATH, NIOSH들기 방정식 등 기존의 자세분석방법들을 국내의 실정에 맞도록 변화시켜 적용해보고자 만들어진 작업자세 분석방법이다. 이 평가방법은 생리학적, 생체역학적인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자세를 분류하였으며, 특히 하지의 자세를 다양하게 분류하여 평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산업자원부 1998)

3.9.2 BLUE-X Index의 자세분류
BLUE-X 작업자세 분류체계는 각 관절별로 대표적인 운동 자유도만을 고려하여, 관찰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작업장에서 실제로 나타날 수 있는 자세를 첨부하였으며, 일부 관절에서는 두 개 이상의 자유도를 동시에 포함하는 분류체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렇게 분류된 작업자세는 작업자들의 주관적인 불편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