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음식문화와 예절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1.2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세계음식문화와 식사예절이란 주제를 가지고,
일본의 음식문화와 예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일식의 방법 및 요리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이 아니라,
일식의 역사와 특징, 음식별 유래, 음식별 간단한 설명, 그리고 식사예절에 대해서
인문학적으로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본은 전혀 보지 못한 소재를 사용하여 만든 음식이 요리되어 나오는 경우는 별로 없다. 양국 모두 주식은 쌀이며 반찬, 국이 한 세트로 되어 있는 것도 비슷한 점이다. 그러나 아무리 같은 재료를 사용한다 하여도 맛과 그리고 음식을 먹는 방법 그리고 식기 등 여러 면에서 다른 점 또한 많다. 일본 음식은 중국과 상당히 유사하나 그 중에서도 일본식의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음식의 외형이나 그릇의 독창성이다. 예를 들면 여름 음식은 투명그릇에 담아내고 가을 음식은 붉은 색에 담아서 미각을 돋군다.

중략-

현대 일본 요리는 예로부터 전해져 오는 전통 요리의 조리법과 외국 문화와의 교류로 들여온 여러 외국 음식의 조리법을 병용하여 그들만의 독특한 조리법을 창조해 내고 있다. ‘돈까스’가 일본의 대표음식으로 꼽히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이처럼 일본의 음식문화에 대해 살펴보면서 알게 된 일본문화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중층성이다. 일본의 경우 한번 유입된 외래문화는 고유문화와 병존하거나 토착 세계관의 영향 속에서 일본화 되어 간다. 즉, 토착 문화와 일본화 된 외래문화 그리고 외래문화가 공존하는 중층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문길(1998), 일본 역사와 문화, 형설출판사
정대성, 김문길옮김(2000), 일본으로 건너간 한국음식, 솔출판
와타나베 미노루저(1998), 윤서석외8인, 일본식생활사, 신광출판사
인터넷 네이버 오픈백과에서 출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