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어 언어학의 이해 1차 과제 문제 풀이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1.01.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어 언어학의 이해 1차 과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3) 언어습득의 철학적 관점에 입각하여 구조주의문법과 변형생성문법 간의 이론상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구조주의문법과 변형생성문법은 위 (1)번 문제의 도표를 통하여 실증주의와 이성주의의 철학적 관점으로 비교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langue (랑거)
parole (파롤)
<개인적 내재언어>
<사회적 외재언어>
구조주의문법, 즉 실증주의적 관점은 20세기 초 스위스의 언어학자 Ferdinand de Saussure(1857~1913)에 의해 처음 주창된 후, 20세기 중반까지 미국에서 기술언어학(Descriptive Linguistics)으로 크게 성장, 발전한 이론, 가설이다. 인간은 처음 아무런 능력과 지능이 없는 백지상태(tabula rasa)로 이 세상에 태어나지만 성장하면서 후천적 경험과 학습을 통해 능력과 지능이 생겨난다고 보고, 언어능력도 이러한 후천적 학습과정을 통해 습득된다고 가정한다. 요컨대, 구조주의 문법이론에서는 인간의 언어는 경험과 반복학습에 의해 후천적으로 습득된다는 실증주의적 언어습득론을 주장한다. 또한, 구조주의 문법이론에서는 한 인간이 경험에 의해서 습득한 머릿속의 내재언어는 경험의 대상인 외재언어와 동일한 형태로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왜냐하면,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 습관은 그 경험의 내용과 일치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형성>
<습득>
변형생성문법은 이성주의적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20세기 중반 이후 Noam Chomsky(Syntactic Structure 1957)에 의해 처음으로 주창되었다. 변형생성문법 이론에서는, 이성주의 철학과 인지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인간의 언어능력은 생득적(innate)인 것으로 본다. 즉, 인간의 언어능력은 경험에 의해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추리력, 기억력 등의 다른 인지능력과 마찬가지로 세상에 태어나면서부터 선천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생득적 인지능력이라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