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 9인 (테일러, 길브레스, 매슬로우, 포드, 마이클 포터, 타이치 오노 외)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1.01.19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터넷 웹서핑 자료가 아닌, 100% 도서관에서 서적으로만 추출한 자료들입니다.
도요타 방식, 경영 구루들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한 권으로 읽는 경영 명저 50선, 현대인의 삶과 직업윤리, 10일만에 끝내는 MBA, 도요타 파워, 시간과 공간의 문화사, 종합물류의 이해
위의 책들을 참고하였습니다.
타이치오노, 테일러, 마이클 포터, 알프레드 슬론, 아담 스미스, 길브레스, 헨리 포드, 에이브러햄 매슬로우, 렌스 딕슨에 대하여 서술되어 있습니다.

목차

1. 타이치오노

2. 테일러

3. 마이클 포터

4. 알프레드 슬론

5. 아담 스미스

6. 길브레스

7. 헨리 포드

8. 에이브러햄 매슬로우

9. 렌스 딕슨

본문내용

타이치 오노(Taichi Ohno)
도요타 방식: 제프리 라이커 지음 김기찬 옮김
제 2차 세계대전 전부터 도요타는 일본 시장이 너무 작고, 미국식의 대량 생산 체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도요타가 매달 약 900대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반면, 미국 자동 라인은 매달 9,000대를 생산할 수 있었고, 포드는 약10배나 생산성이 높았다.) 긴 안목으로 살아남으려면 일본 시장에 대량 생산 방식을 적용시켜야 한다는 것을 도요타 경영자들은 알았다. 그러나 어떻게?
제2차 세계대전 후 1950년 도요타의 상황을 살펴보자. 자동차 비즈니스는 이제 막 싹트기 시작하였다. 그 때 상황은 두 개의 원자 폭탄에 의해 인구의 10분의 1이 사라졌으며, 대부분의 산업은 파괴되었다. 공급 기반은 전혀 없었고, 소비자는 돈이 없었다.


-중략-


렌스 딕슨(Lance Dixon)
Bose 스피크용 플라스틱 부품 생산업체인 G&F 그룹의 사장, 아지티스는 최근 Bose사로부터 Bose사 내에 G&F의 직원을 상근시키도록 요청 받았다.
두 회사 간의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할 목적으로 Bose의 구매 및 물류담당 이사인 랜스 딕슨이 제안한 것이었다. 이러한 JITⅡ 방식은 구매와 물류의 혁신을 이룩할 목적으로 특정 공급자와 Bose사와의 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도요타 방식, 경영 구루들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한 권으로 읽는 경영 명저 50선, 현대인의 삶과 직업윤리, 10일만에 끝내는 MBA, 도요타 파워, 시간과 공간의 문화사, 종합물류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