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드의정신분석학과종교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1.01.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과 종교와 관련한 글입니다.
종교심리학적인 면에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대하여 평가한 글입니다.

목차

1. 정신분석학
1) 정신의 구조
2) 성격의 구조
3) 심리성적 발달단계

2. 정신분석학과 종교심리학의 관계

3. 종교(심)의 기원과 역할
1) 불수의적 행위와 종교적 관행
2) 토템과 터부
3) 환상의 미래
4) 문명과 그 불만

4. 종교론 평가

본문내용

3. 종교(심)의 기원과 역할

Freud는 문명에 대해서도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문명은 인간의 본능적 충동을 억압하고 도덕적인 존재로 살도록 강요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명과 인간은 갈등 관계에 있다. 이러한 갈등관계에서 인간의 고통은 시작되는 것이며, 인간이 이러한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길은 정신분석을 통하여 자신의 내면세계의 비밀을 이해하고 본능적인 충동을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승화시킴으로써만 가능해진다고 확신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비록 즐거운 일이 아니라 하더라도 인간은 자신의 현실을 직시하는 일이 중요하며 현실의 고통을 잊기 위하여 비현실적인 것에로 도피하는 것은 성숙한 성인이 마땅히 가져야 할 삶의 자세는 아니라고 믿었다.
그는 어떤 의미에서 자신과 인류가 소유하고 있는 환상을 파괴시키는 일에 생애의 대부분을 할애하였다. 종교는 인간이 현실 도피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하나의 환상과 같은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의 종교와 관련된 견해는 몇 권의 저서와 한 논문에서 집중적으로 서술 되었다.

1) 불수의적 행위와 종교적 관행

종교현상에 관한 Freud의 최초의 생각은 그의 친구 스위스의 목사 Wilhelm Fliess에게 자기분석의 결과를 보고한 편지들에 나타나 있다. 그러나 최초로 출판된 자료는 1907년에 발표된 논문인 「불수의적 행위와 종교적 관행」으로 이 논문에서 그는 종교적 관행과 강박신경증적 행동 사이의 유사성을 지적하여 충격을 던져 주었다.
그는 강박적 노이로제 환자가 자신의 불안을 제거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충동적 행동을 의식적 행위라고 불렀다. 강박적 행위는 지나치게 치밀하고 소심하여 세부적인 규칙이나 규정에 거의 노예가 된 듯한 행위를 의미한다. 그런데 강박적 노이로제 환자는 자신이 경험하는 심각한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마치 의식화 된 듯한 강박행동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