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뇨식이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없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당뇨병은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되는 만성질환으로 조절은 가능하나 완치되는 질환은 아니므로 관리가 중요합니다. 당뇨병은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등을 통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식이는 생활의 중요한 일부로 식이요법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대상자가 식이 조절에 대해 이해해야 할 뿐 아니라 이 식이 조절을 개인의 요구에 맞도록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간호사는 환자의 개별적인 요구와 기호 등을 고려하고 문제점을 상담해 줄 수 있는 조언자로서 역할을 하여야 합니다.
Ⅱ. 본론
1. 당뇨병(Diabetes Mellitus)
우리 몸은 정상적으로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대부분 흡수되어 포도당의 형태로 혈중으로 운반이 되고, 혈중의 포도당은 세포로 이동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여기서 포도당이 세포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인슐린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인슐린은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의 베타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서 세포에 결합하여 포도당이 세포로 이동하는 것을 도와주어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당뇨병이란 췌장 세포에서의 인슐린 분비가 감소 또는 완전히 결핍되거나, 인슐린은 분비되나 저항성으로 인해 포도당이 세포 내로 들어가지 못해 혈당이 높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중략>..

6) 과일군
과일군의 주요영양소는 당질, 비타민, 무기질, 섬유질로 1교환단위 열량은 50칼로리입니다.
과일군을 섭취시 주의사항은 단순당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혈당이 빨리 많이 올라가므로 1일 1~2회 정도는 섭취하되 허용된 양의 범위 내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쨈 이나 말린 과일은 제한하고 과일주스보다는 생과일을 선택하여 정해진 양만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당뇨환자의 식사시 주의사항은 과식은 금물이며 공복감이 느껴질 경우에는 열량이 적으면서 부피가 큰 맑은 채소 국, 맑은 육수, 해조류, 곤약 등의 식품을 이용하고 식사 전에 음식의 종류와 양을 염두 해서 먹으며 골고루 갖추어먹을 수 있는 메뉴의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식을 할 경우는 설탕을 많이 사용한 음식이나 기름이 많은 음식, 성분을 알 수 없는 음식은 피하며 달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술, 담배는 당뇨 조절을 어렵게 하므로 피하시고 한약, 민간요법 또한 부작용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Ⅲ. 결론
당뇨병은 치료하는 질병이 아니라 관리하는 질병입니다. 당뇨병 환자들 중에는 질병에 대한 올바르지 못한 이해와 지식으로 당뇨병에 효험이 있다는 각종 민간요법을 찾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자료

영양과 식사요법의 간호적용 정문각
보라메 병원 당뇨식이 교육 (5월2일)
국제 당뇨병 교육자 협회 http://www.idea21.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