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까페[1]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프랑스인의 생활예술 과목의 리포트

목차

1. 카페(cafe)의 어원
2. 카페의 의미
3. 카페의 역사
4. 카페의 종류
5. 프랑스의 카페 문화
6. 카페의 변천
7. 프랑스 카페의 현재 모습
8. 프랑스 카페의 현주소
9. 카페의 현대적 의미

본문내용

1. 카페(cafe)의 어원
비록 각 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조금씩 달라졌지만 본래 카페란 단어는 커피(coffee), 그 자체를 의미한다. 십자군 전쟁의 유럽 상대국이었던 오스만 투르크 제국(지금의 터키)에서는 커피가 매우 유행했는데, 당시 커피를 카프베, 또는 카흐베(kahve)라고 불렀고 커피를 마시는 커피숍도 카프베 또는 카프베 하네라 불렀다.
프랑스에서 카페는 1643년에 처음 생겨났다. 커피와 커피 음료가 유럽에 도입되자 술을 마시지 않고도 사교생활이 가능하게 되었다. 첫 카페라고 불려지는 ‘카페 프로코프’는 사회 문화적 흐름 속에서 탄생했다. 당시 코메디 프랑세스(현재의 프랑스 국립극장)가 개장돼 큰 인기를 얻었는데, 바로 ‘카페 프로코프’가 배우와 관객들의 만남의 장소였다. 그 후 카페는 대중적이면서도 정치적으로 변모한다. 1799년의 파리에는 1,200여개의 카페가 생겨났고 당통, 마라, 로베스 피에르 같은 사상가의 아지트이기도 했다. 또 혁명 투사들은 카페에서 자신의 논리를 전파했고, 성난 군중을 선도하기도 했다. 프랑스 대혁명은 카페에서 탄생했다는 말도 있다.
17세기 중반 이후 200년 동안 런던을 중심으로 번성한 유럽의 유명한 카페들은 새로운 소식과 정견 등을 나눌 수 있는 장소였으며, 카페 주인들은 경쟁적으로 휘그당과 토리당에서 발행하는 신문들을 마련해놓았다. 보험·선박·주식·상품거래, 심지어 노예매매도 카페에서 이루어졌고, 문필가·배우·예술가 들은 단골 카페에서 동인들과 함께 공연을 하거나 시낭송회를 가졌다. 또한 19세기에 일간신문과 가정우편함이 등장할 때까지 커피점은 소포와 편지를 배달하는 비공식적인 우편업무도 수행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