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처리 생물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수처리에 관련된 미생물의 종류 및 메카니즘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물을 필요로 하고 폐수는 인간 활동에 의해서 끊임없이 생성되고 있으며 생활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그 발생량은 더욱 증가하고 있는데 각종 경로를 거쳐 인간이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용수원에 다시 유입이 된다. 이러한 폐수를 생성 후 또는 사용 전에 처리 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악영향을 인간에게 미치게 되는데 오염된 물에 의해 여러 가지 질병이 일어나고 수자원(water resource)이 각종 용수로 사용하기에 부적합해지며 이를 목적에 맞게 처리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게 된다. 또한 하천 및 호수를 관광, 오락의 목적으로도 이용하기 어렵게 된다.
폐수의 처리 및 처분방법에는 여러 물리화학적 방법과 생물학적 방법이 있는데 이중 물리화학적 방법은 건설비가 적게 들고 비교적 빠르게 처리할 수는 있으나 약품 소모 등에 의해 운전비용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처리 후의 생성물을 다시 처리 또는 처분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며 처리 과정 자체가 또 다른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에 반해서 생물학적 처리방법은 비록 건설미가 비싸고 처리 속도가 느리며 모든 폐수에 다 적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지만 운전비용이 적게 들며 자연환경에 별로 해를 끼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생물학적 처리방법은 주로 미생물을 이용하여 폐수내의 오염물질을 분해, 해독, 고정화 및 분리시키는 것으로 유기물 성분을 이산화탄소나 메탄가스의 형태로 전환시켜 제거시키는 방법이다. 이에 관여하는 미생물로는 세균, 균류, 조류, 원생동물 등이 있으며 일부 하등동물도 관여하고 있다. 생물학적 처리법은 도시 생활하수의 2차 처리, 유기물을 함유한 산업폐수 및 이로부터 생성되는 슬러지의 처리에 주로 사용하는데 비교적 저렴한 경비와 다양한 공정등으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는 폐수처리방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