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루소의『에밀』감상문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1.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철학및교육사의 레포트입니다. 학점 에이쁠 맞았습니다. 루소에 대한 감상들과 의문점들을 국어과와 연계시킨 정성들인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루소의 10가지 인간적 포인트(point)

Ⅲ. 맺으며

본문내용

이상으로 루소의 10가지 핵심을 필자 나름의 생각으로 선정하고 고민해 보았다. 그가 추구했던 교육은 살아있는 교육이고, 진실한 교육이었다. 더욱이 현대 사회에서 10대 청소년들의 방황이 심해지는 시기에, 18C에 제시했던 루소의 `자연인`교육, `나다움`의 교육, `감각`의 교육은 현대 시점에서 재조명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공교육이 아직까지도 사람을 만들어가는 교육보다는, 입시와 출세의 수단이라는 점을 서서히 `자연인`으로 키우는 교육으로 전환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나는 한 학기동안 수업을 들은 것이 아니라, 매주 화요일 저녁마다 `나`라는 사람이 누구인지 루소와 대화를 나누었던 시간으로 기억될 것이다.

<중 략>

...더욱이 현대 사회에서 10대 청소년들의 방황이 심해지는 시기에, 18C에 제시했던 루소의 `자연인`교육, `나다움`의 교육, `감각`의 교육은 현대 시점에서 재조명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공교육이 아직까지도 사람을 만들어가는 교육보다는, 입시와 출세의 수단이라는 점을 서서히 `자연인`으로 키우는 교육으로 전환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나는 한 학기동안 수업을 들은 것이 아니라, 매주 화요일 저녁마다 `나`라는 사람이 누구인지 루소와 대화를 나누었던 시간으로 기억될 것이다.

참고 자료

류시화 엮음,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 김영사,
이관규, 『학교문법론』, 월인,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