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타악기를 이용한 한국춤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1.01.1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타악기를 이용한 한국춤을 정리한 레포트로 농악무, 장구춤, 설장고, 소고춤, 북춤, 승전무, 동래고무, 날뫼북춤, 법고춤, 밀양북춤, 용북춤, 진도북춤, 승무, 삼고무, 바라춤, 향발무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목차

◉ 농악무
◉ 북춤
◉ 바라춤
◉ 향발무

본문내용

◉ 바라춤
하얀 장삼에 붉은 가사 녹색 띠를 두른 복식과 두 손에 바라를 들고 장중하면서도 무겁지 않게 몸을 놀리는 이 춤은 색감과 움직임이 모두 들뜨지 않는 속에서 화려함을 끌어낸다. 발은 외로 도나 언제나 고무래 정자(丁字)로 떼어놓고 무릎과 허리를 동시에 굴절시키며 바라를 놀린다. 무릎과 허리 놀림이 덩실덩실하고 발놀림이 또박또박 장중하다.
바라를 맞부딪치거나 비벼서 내는 소리가 춤의 리듬 속에 장중한 멋을 더해 주며 바라가 지닌 쇳소리는 종이나 요령처럼 쨍그랑거리지도, 징처럼 크지도 않으면서 부드럽고 쓰다듬는 맛이 난다.
또한 불교의 공양의식 중에 나오는 춤이 면서도 장중하고 활달하되 가볍지 않고 잘 다듬어져 한국무용 무대와 직접 연결된 만큼 춤으로서의 형식과 멋이 충분히 갖추어져 있다. 이러한 바라춤은 악귀를 물리처서 도량을 청정히 하고 마음을 정화하는 뜻으로 추게 되며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천수(千手)바라, 명(鳴)바라춤』 『사다라니바라춤』 『관욕게(灌浴偈) 바라춤『막바라춤』 『내림(來臨) 바라춤』
무거운 놋쇠 재질의 바라를 양손에 들고 5분만 추면 장삼(長衫)이 흠뻑 젖을 정 도로 힘든 춤이지만 능화 스님은 20년이 넘게 바라춤을 전승해 오고 있다.

참고 자료

문화포털 http://art.culture.go.kr/main/index.do
서울문화재: http://sca.visitseoul.net/
예술로: http://www.art.go.kr/
나빌레라 무용단: http://www.nabillera.net/
한국전통놀이문화: http://myhome.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네이버 이미지: http://imagebingo.naver.com/
다음카페: 국악 아카데미: http://cafe.daum.net/samulnorian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