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놀이지도] 역할놀이계획안과 놀이가 진행된 과정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1.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만 2~5세 사이의 연령 중 한 연령을 선택해서 역할놀이를 위한 계획안 작성하여 직접 놀이지도해보고 계획안, 진행된 과정에 대해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그리고 보고서 작성시에 대상연령, 놀이인원수, 놀이목표, 활동방법, 진행과정, 소감 등을 기재하였습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관련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역할놀이 계획안
2. 놀이목표
3. 활동방법
4. 진행과정
5. 소감

본문내용

준비물
투명 아크릴판, 자동찻길, 미니 자동차, 사람 모형 (경찰관, 아주머니, 유아 등), 상자로 만든 집, 건물 모형, 나무 모형, 원형자석, 손잡이를 단 자석.
자동차 길
1. 투명 아크릴판위에 머메드 지나 색지로 자동차 길을 오려 붙인다.
2. 아크릴 판위에 집, 건물, 나무 모양 등을 그려서 작은 상자에 붙여 세운다.
3. 자동차가 바깥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가장자리에 낮은 턱을 만든다.
4. 길이가 같은 나무 블록으로 다리를 만들어 고정시킨다.
미니 자동차
놀이용 자동차 밑에 원형 자석을 본드를 이용해 붙인다.
사람 모형
1. 사람 모양 그림을 그린다.
2. 두꺼운 종이를 삼각형으로 접어 세울 수 있도록 만들고 앞에 사람 모양 그림을 붙인다.
3. 밑면에 원형자석을 붙인다.
도입
교사: 어린이 여러분, 유치원에 올 때 무엇을 타고 왔나요?
유아: 버스요~ 자동차요~
교사: 맞아요. (미니 자동차를 보이며) 이런 자동차를 타고 왔지요?

..<중략>..

그리고 놀이시작 이후, 처음에는 자석을 이용해서 자동차를 움직이는데 아이들이 조금 어려움을 겪었는데 얼마 후 적응하여 자유롭게 자동차를 이리저리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신호등의 역할을 맡은 아이이 자동차가 건널목을 지날 때 마다 빨간불과 파란불 등으로 통제하도록 했다. 아이들이 자동차와 보행자의 신호에 대해서 조금 헷갈리어 했다. 하지만 놀이가 진행되면서 그에 대해 완벽하게 숙지한 모습을 보였다.
- 소감: 놀이를 진행하면서 비교적 아이들이 통제에 잘 따라주었다. 보행자 신호에 대해서는 놀이 시작 전부터 모든 아이들이 숙지하고 있었지만 자동차 신호에 대해서 아는 아이는 없었다. 놀이를 진행하면서 교통 신호체계에 대해서 완전히 숙지하는 모습을 보고 보람을 느꼈다. 그리고 놀이를 진행하면서 보행자의 주의사항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었는데 안전교육 차원에서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