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집트왕자를 통해본 고대 복식문화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1.01.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이집트 왕자를 통해 본 고대 이집트의 복식문화에 대해 설명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왕국 시대에는 의복에서는 로인 클로스의 변형으로 앞자락에 자연스러운 주름을 잡고 길이가 무릎에서 발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킬트가 나타났고, 쉔도트의 모양도 매우 다양하고 화려 했다. 또한 블라우스처럼 상의로 입혀진 짧고 넓은 튜닉이 있었고. 몸에 걸치거나 두르는 식의 숄형의 의상인 하이크도 나타났다. 가발 역시 신왕국 시대에 와서 최고조에 달했다. 투탕카멘 왕조 이후에는 각종 보석이나 칠보, 리본 등을 함께 엮어 한층 더 장식적이고 화려해져, 왕의 상징적인 신분이나 위엄을 나타내기에 충분한 역할을 했다. 신왕국 시대에는 가발과 함께 여러 가지 왕관이 나타났다. 왕은 뱀 머리 모양의 장식인 우라에우스와 독수리를 왕관에 장식하여 왕의 권위를 나타냈고, 여왕은 부재중인 남편의 안녕을 비는 뜻에서 독수리 날개와 뱀 머리를 장식한 상징적인 관을 썼다. 또한 이들 외에 타조 깃털이나 태양원반을 함께 장식한 거대한 왕관 등도 나타 났다. 이집트인의 독창적인 장식성은 인공적 턱수염에서 잘 나타나는데 고왕조 시대의 것은 비교적 짧고 단순하나, 신왕조에 들어오면 매우 길고 기교적인 모양으로 변하는데 이것은 뱀의 표피를 모방한 것이라 한다.
그런데 이 애니메이션에서는 신 왕국 시대의 이집트의 복식 형태를 충실히 표현해 내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 애니메이션이라는 여건 때문인지 간단한 가발과 장신구들만이 보이고 의복 화려한 장식이나 무늬가 있는 것 대신에 단순한 형태의 것들만 보여 진다.
원래는 클레오파트라를 보고 쓰고 싶었으나 주위에서 그 DVD를 찾지 못하여 아쉽게 이집트 왕자를 보고 썼지만 이집트 왕자라는 내용도 재미있고, 수업시간에 혹은 시험공부를 통해 배운 이집트 복식를 보면서 ‘아 이 사람이 입고 있는 건 칼라시리스구나’ 등의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이집트 복식 본연의 화려함과 아름다움을 여실히 살펴보지 못한 아쉬움이 남으면서 의상으로 상을 받았다는 클레오파트라를 보고 싶은 마음이 계속 남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