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음음운장애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1.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조음음운장애에 치료부분에 대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시험 전에 간단히 볼 수 있도록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전통적 기법
1) 조음점 지시법(Phonetic placement)
2) 운동-근운동 감각법(motor-Kinesthetic approach)
3) 자극법(stimulus approach)
4) 집단법(group method)
5) 통합적 자극법(integral stimulation)
6) 보조 이론법(servotheory approach)
7) 감각-운동법(sensory-motor approach)
8) 변별법(discrimination approach)
9) 무의미법(nonsense approach)

Ⅱ. 영역별 구조
1. 감각 지각 훈련
2. 확립
3. 안정
4. 전이
5. 유지

본문내용

조음장애

Ⅰ. 전통적 기법

1) 조음점 지시법(Phonetic placement)
이 방법은 조음자의 정확한 위치와 호흡기류의 바른 사용을 강조한다. 어음(speech sound)은 언제나 단 한가지로 발음된다는 가정에 의해 조음장애자에게 각 오조음에 대한 입술, 혀 그리고 턱의 위치법과 호흡법을 가르친다. 이 때 혀의 모형, 치료사의 손가락, 거울 및 도표 등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발음을 확립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기법이지만 학습된 각 음의 안정화 단계에도 많이 사용한다. 이 접근법은 조음장애자로 하여금 각 표적음을 의식적으로 조음하도록 요구하므로 학습된 기능을 회화적인 말로 전이하는데 다소 어려움을 가진다. 그러나 개별 및 집단치료에 다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청각작 피드백이 부족한 청각장애아에게 적절하다고 말하고 있다.

2) 운동-근운동 감각법(motor-Kinesthetic approach)
조음지시법과 관련이 있으나 각 음은 독립음보다는 음절, 단어, 구 EH는 문장의 한 부분으로써 지도한다. 치료사는 표적음의 정확한 발음을 자극시키기 위해 환자의 조음자를 조작하고 있는 동안 이완을 촉진하기 위해 눕힌다. 동시에 치료사는 환자를 관찰하고 있는 동안 그 음을 말한다. 이리하여 환자는 촉각, 근육운동지각, 청각, 시각적 피드백을 동시에 받는다. 이 방법은 본질적으로 일대일 치료기법이기 때문에 개별지도에만 사용한다.
이 기법은 조음점 지시법의 총체적 개념을 최대로 확장하였으며, 조음의 동작 패턴과 근육운동의 지각 증대에 많은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이 접근을 주로 조음점 지시법과 연결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정조음을 유도하기 위한 치료의 초기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뇌성마비아를 포함한 신경장애아에게 주로 사용된다.

3) 자극법(stimulus approach)
이 방법은 오조음된 단일 표적음에 초점은 두며, 철저한 청각훈련(ear training)을 거쳐 독립음-음절-단어-구-문장-대화의 발음으로 나아간다.
특히, 다양한 방법으로 표적음을 제시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다양한 강약, 치료사 바꿔 발음하기, 속도 조절, 당단 발음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새 음을 확립하는데 제일 먼저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 역시 조음점 지시법과 결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4) 집단법(group method)
조음장애자와 집단의 다른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의미 있는 문맥으로 말을 사용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이 방법의 목표는 말의 가능 개선과 더불어 개인의 사회 적응과 사회적 기능 성장을 포함하고 있다.
이 방법은 그 접근에 있어서 전체-부분-전체로 나아가는 과정으로서의 학습에 기초를 두고 있고, 실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의 치료를 강조한다.

참고 자료

조음 음운장애 치료 /석동일 저 / 대구대학교출판부 / 2009
조음 음운장애 치료 /석동일 저 /대구대학교출판부 /2009.02.2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