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장실패의 원인·결과와 정부의 역할·한계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Ⅰ. 시장실패 1. 시장실패의 의미와 원인 1) 시장실패의 의미 시장실패(市場失敗)는 경제학에서 시장기구가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여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지 못하는 상태를 지칭한다. 엄밀히 따지면 시장의 ‘배분기능’의 실패라 할 수 있다. 배분기능이란, 자원배분을 시장에 맡기면 가격(‘보이지 않는 손’, invisible hand)에 의해 자원이 최적상태로 배분된다는 이론이다. 이러한 배분기능의 실패가 시장실패이다. 이러한 시장의 배분기능이 성립하려면 여러 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그 조건이 현실과 맞지 않을 때 시장의 배분기능이 성립하지 않게 된다. 2) 시장실패의 원인 ① 불완전 경쟁 시장의 기능은 `완전경쟁시장`을 가정하고 있다. 완전경쟁시장의 특징으로는, ㉠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존재, ㉡ 상품의 동질성, ㉢ 기업의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 ㉣ 완전한 시장정보 등이 있다. 이 세 가지 특징 중 적어도 한 가지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시장을 불완전경쟁시장이라 하며, 현실에서 `완전경쟁시장`은 찾아보기 힘들다. 어디에나 진입장벽 등의 반 완전경쟁적 요소가 있기 때문에 시장실패가 일어나는 것이다. 불완전경쟁시장은 그 상품을 생산·공급하는 기업의 수를 기준으로 독점, 과점, 독점적 경쟁 등으로 구분된다.

목차

Ⅰ. 시장실패
1. 시장실패의 의미와 원인
1) 시장실패의 의미
2) 시장실패의 원인
2. 시장실패의 결과

Ⅱ. 정부개입
1. 시장실패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1) 자원배분기능
2) 소득분배기능
3) 경제안정화기능
2. 시장에서의 정부 역할의 한계
1) 의의
2) 정부역할의 한계

본문내용

1. 시장실패의 의미와 원인
1) 시장실패의 의미
시장실패(市場失敗)는 경제학에서 시장기구가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여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지 못하는 상태를 지칭한다. 엄밀히 따지면 시장의 ‘배분기능’의 실패라 할 수 있다. 배분기능이란, 자원배분을 시장에 맡기면 가격(‘보이지 않는 손’, invisible hand)에 의해 자원이 최적상태로 배분된다는 이론이다. 이러한 배분기능의 실패가 시장실패이다. 이러한 시장의 배분기능이 성립하려면 여러 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그 조건이 현실과 맞지 않을 때 시장의 배분기능이 성립하지 않게 된다.
2) 시장실패의 원인
① 불완전 경쟁
시장의 기능은 `완전경쟁시장`을 가정하고 있다. 완전경쟁시장의 특징으로는, ㉠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존재, ㉡ 상품의 동질성, ㉢ 기업의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 ㉣ 완전한 시장정보 등이 있다. 이 세 가지 특징 중 적어도 한 가지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시장을 불완전경쟁시장이라 하며, 현실에서 `완전경쟁시장`은 찾아보기 힘들다. 어디에나 진입장벽 등의 반 완전경쟁적 요소가 있기 때문에 시장실패가 일어나는 것이다. 불완전경쟁시장은 그 상품을 생산·공급하는 기업의 수를 기준으로 독점, 과점, 독점적 경쟁 등으로 구분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