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과 기말고사 시험 조선시대 여성의 어문생활에 대해 기술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1.01.1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4학년 2학기 기말고사

목차

1. 조선시대 여성의 어문생활에 대해 기술
1) 어린이의 언문 학습과 여성의 역할
2) 여성의 가사 활동과 삶의 애환
3)언간에 나타난 ‘유무’와 ‘편지’

본문내용

1. 조선시대 여성의 어문생활에 대해 기술

훈민정음 창제 이후의 조선시대에서 한글에 의한 문자생활의 중심은 여성이었다. 특히 언간과 한글 고문서 중에는 여성이 작성하였거나 관계한 자료가 상당수 전해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자료들을 분석해서 한글을 통한 조선시대 여성의 문자생활을 밝혀볼 수 있다.
조선시대 여성의 문자 생활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 표현 매체는 언간이었다. 남편과 아내, 자녀와 어머니, 시부모와 며느리 사이에 주고받은 언간들이 상당분량 전해지고 있으며 우리는 이 자료들을 통해 전통사회의 문화와 언어에 접근할 수 있다.
언간 - 현재 학계에 알려져 있는 언간은 그 분량이 매우 많다. 언간의 내용면에서 본 여성의 문자생활은 크게 몇 가지로 나누어 설명해볼 수 있다.
1) 어린이의 언문 학습과 여성의 역할
언간자료가 많기는 하나 문자생활과 직접 관련된 내용은 매우 드물다. 여성이 주축이 된 가족 구성원 사이에 오고간 언간이 다수인 관계로 언간의 내용은 대부분 가족 구성원과 관계된 일이나 가정의 대소사에 대한 것이다. 그런데 여성 문자생활과 관련하여 의미 있는 내용이 <현풍곽씨언간>에 나타난다. 곽주가 외가에 간 아이들에게 언물을 가르쳐 달라고 장모에게 청하는 내용이 그것이다. 17세기 초기에 이미 사대부가 여성들은 언문 사용에 능통했으며 집안 아이들의 한글 교육을 담당했던 것이다. 곽주의 편지에 아이들의 언문 학습을 여러 차례 강조한 것으로 보아 어린이에 대한 한글 교육을 상당히 중시한 것으로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