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 고대 그리스와 소크라테스의 교육관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1.01.1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철학 시간에 발표한 고대 그리스와 소크라테스의 교육관 및 교육방법입니다.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 그리스 소개

2. 스파르타의 교육

3. 아테네의 교육

4. 소크라테스의 교육관

본문내용

스파르타의 교육제도
스파르타의 교육제도는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의 5단계로 나뉘어 실시되었다.
유아기(출생에서 7세까지)에는 아이를 집에서 부모가 기르도록 하였다. 그때까지는 교육이 아니라 ‘신체적 탁월함과 자제력 있는 용기’를 갖도록 엄격하게 훈련하는 양육이었을 뿐이다.
형식적 교육은 소년기(8세~20세)에 주어지는 것이었다. 이는 13년간 계속되었으며, 아고게(agoge)는 3단계로 구성되어 있었다. 1단계의 교육(8세~11세)은 현대적 의미의 초등교육이라고도 볼 수 있다. 주로 신체적 단련과 전쟁놀이로 구성된 교육을 받았는데, 이 때 소년들은 부모의 집을 나와서 군대와 같은 기능을 갖춘 학교에 갔다. 2단계부터는 군대의 막사 같은 학교의 기숙사에서 전적으로 생활하면서 교육을 받았고, 3단계가 끝난 후 30세가 될 때까지는 교육 공동체의 일원으로 생활하였다.

중략-

Ⅴ 생각해 볼 거리들
1. 소크라테스의 지식교육론이 현재의 주입식 교육방법과 어떻게 다른가 생각해보고,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이 현재 교육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생각해보자.
2. 아테네의 교육을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는 이유는 시대 상황의 변화였다. 이는 시대 상황과 교육 내용이 무관하지 않음을 시사한다. 그렇다면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무엇을 교육 내용으로 삼아야 하는지 생각해보자.
3. 현재 교육 현장에서 문제시 되고 있는 현상들(왕따, 개인주의, 교실붕괴 현상 등)에 스파르타 교육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자. 그리고 그 한계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논의해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