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 사회와 경제 - 스위스편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1.0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위스란 나라의 경제와, 문화간의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수 있게 한 글이다.
또한 스위스란 나라에 대해 요약해 놓은 글이다.

목차

1. 도서 선정 이유

2. 저자 소개

3. 내용 정리
(1) 스위스
1-1)스위스에 대한 물리적 자료
1-2)스위스 국민들의 정서
(2) 스위스의 기본 문화
2-1)스위스의 경제문화
2-2)스위스의 역사문화
(3) 스위스의 예술 문화
3-1)스위스의 교육문화
3-2)스위스의 음악문화
(4) 스위스의 여가 문화
4-1)스위스의 축제문화
4-2)스위스의 레저문화
4-3)스위스의 음식문화

4. 느낀점
(1) 스위스
(2) 스위스의 기본 문화
(3) 스위스의 예술 문화
(4) 스위스의 여가 문화

5.결론

본문내용

2-1)스위스의 경제문화
농업, 공업, 서비스업 중에서 공업이 30%, 서비스업이 65%를 차지한다. 스위스 주요 산업 부분은 크게 농업, 제조업, 시계산업, 금융업, 보험업, 관광업이 있다.
농업은 GDP의 5%이하를 차지하며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이다. 농업 부분의 생산량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가 바로 초콜릿, 치즈이다. 제네바 호수 근처에 있는 브베에 본사를 둔 식품제조회사 네슬레는 세계적인 식품회사이다.
스위스의 과학기술, 특히 기계제조 기술은 세계적이다. 이중 누구나 들어 보았을 법한 스위스 시계에 대해 알아보자. 스위스의 시계 산업은 종교박해를 피해 프랑스에서 도망쳐 온 교도들에 의해 발전되기 시작하였다. 매년 1억개 정도의 시계를 생산하며 총 생산량 중 95% 이상을 수출한다.
스위스에는 정말 셀 수 없을 정도의 많은 국제 기구들이 있다. 유엔아동기금UNICEF, 유럽경제위원회ECE,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세계기상기구WMO, 국제노동기구ILO, 관세무역일반협정GATT, 세계보건기구WHO, 만국우편연합UPU(베른),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국제올림픽위원회IOC(로잔) 등등의 기구들이 거의 모두 제네바에 자리잡고 있다. 수십개가 넘는 국제 기구가 1년에 한번씩만 회의를 연다고 가정해보자. 이 회의에 참가하기 위해 수 백명의 회원(180국에서2명씩만 보내도 360명)이 세계 곳곳에서 모이고, 또 이정도 손님이면 자기 나라에선 명사급에 속하는 고급 손님이라 이들이 먹고 자고 마시고 구경하고 쇼핑하는데 쏟아놓고 가는 돈이란 어마어마한 액수이다. 게다가 세계의 돈이 스위스 은행으로 흘러 들어 그 돈으로 스위스는 돈놀이를 해서 엄청난 액수의 돈을 벌어 드린다. 이러니 스위스의 경제가 탄탄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상황이, 예를 들면 무수히 많은 국제 기구가 스위스에 자리하고 있는 상황이 스위스의 자력으로 일어난 것일까? 스위스의 역사를 통해 알아보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