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상훈 교수가 말하는 `신약`의 이해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구약과 신약, 신약에서 27권 각 권의 소개 등 짤막하지만 매우 명확하고 쉽게 신약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목차

1. 하나님의 책으로서의 성경
2. 성경의 목적
3. 구약과 신약
4. 신약의 중심사상
5. 신약의 각 권

본문내용

신약 전체를 통해 말씀하고 있는 내용과 주제는 무척 많다(삶과 윤리, 종말론, 형제사랑 등).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을 꼽는다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과 `하나님 나라와 교회`, 이 두가지를 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두가지 주제는 성경을 관통하고 있는 주제이다. 신약만 아니라 신구약 전체를 통해 말해주고 있는 핵심 주제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의 각론 연구에 들어가기 전에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이 같은 주제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렇게 할 때 각론 또한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이라는 이슈는 신약에서 가장 첫째 되는 이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사람들)을 사랑하셨다. 이들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밖에 없는 그의 아들을 보내셨다.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이 목적을 위해 세상에 오셨다. 그리고 이 일을 위해 그 자신이 오신 목적과 그 분이 죽으셔야 할 것을 여러 번 말씀하셨다. 그의 십자가에서 죽으심은 바로 온 인류의 죄, 특히 믿는 자를 대신하여 죽으신 죽음이셨다. 죽으신 후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주님은 다시 살아나셨다. 이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하고 그의 대속(대신 값을 지불함)의 죽음과 부활을 믿는 이들에게는 구원이 주어지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게 된다. 이것이 `거듭남`인데 다시 출생하는 것이다. 이렇게 거듭난 자를 구원 받은 자라 하고 이들이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구원 받았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이 주제는 신약의 중심사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