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실험3. 적분기 결과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1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적분기 결과

목차

1. 목적

2. 실험
1) 미분기
2) 적분기

< 고찰 >

본문내용

< 고찰 >
이번 실험의 목적은 미분기와 적분기의 동작을 이해하는 것이다. 우선 미분기의 회로를 구성한다. 반전 증폭기에서 입력측의 저항 R 대신 커패시터 C를 달아주면 미분기가 된다. 이 회로의 입력과 출력의 관계식을 살펴보면 의 식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입력이 보다 낮은 주파수에서만 미분기로 작용하고 그렇지 않고 입력이 보다 높을 경우 의 전압이득을 갖는 반전 증폭기가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우선 입력 삼각파의 전압을 1V, 주파수를 400Hz로 고정하고 출력을 측정하여 그 파형을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확인 해 보았다. 미분기에서 으로 실험에서 입력한 주파수 400가 더 작기 때문에 이 회로가 미분기로 동작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시뮬레이션에서 확인했던 파형과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값이 144mV로 나왔는데 이는 시뮬레이션 값 137.536과 거의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주기와 -주기 역시 1.26ms로 시뮬레이션 값과 거의 일치했다. 하지만 미분기의 경우 떨림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회로에 쉽게 유도 되는 높은 주파수의 잡음 신호를 강화하기 때문이다. 또, 입력의 전압이 급격히 변화하게 되면 미분기의 출력은 크게 영향 받기 때문에 저항 하나를 커패시터에 직렬로 연결해 주어 그 영향을 조금 줄였다. 하지만 이런 저항으로 영향을 없앨 수 없기 때문에 잡음이 생기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