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 교과서 제작-동양사부분 교재 제작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1.01.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양사 중 위진남북조 시대를 예로 들어 세계사 교과서 제작을 했습니다.
중학생 대상의 교과서 이며, 역사교육 과제 중 교재 만들기 과제가 있다면
활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목차

Ⅰ. 중학교 교과서 내용과 서술 분석
1. 금성교과서(7차교육과정, 2001)
2. 지학사(7차교육과정, 2001)
3. 두 교과서의 서술비교
4. 교과서 개선 방향

Ⅱ. 교재만들기 - 위진남북조
1. 위진남북조 시대 흐름 알기
2. 위진남북조대의 사회알기 - 위진남북조 시대의 지배층은 어떤 세력들이었을까?
3. 위진남북조 시대의 문화알기
4. 읽기 자료
5. 참고 자료 - 위진남북조 시대의 세계지도

본문내용

이 시기에 대하여 학계의 연구는 현재 그렇게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50년대~70년대에는 문벌귀족을 중심으로 하는 귀족제사회론의 이론적 논리 전개 등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모였고 그만큼 연구자들의 연구 의욕도 고조되어 있었다. 그러나 70년대 말 부터는 고고자료와 출토문헌이 쏟아지면서 선진이나 진한사연구의 새로운 자료로 쓰이고 송원시대 이후의 사회 내부구조나 향촌사회의 실상을 규명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다른 시대에 대한 연구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상황이 진행되면서 이 시기에 대한 연구는 그렇게 활발하지는 않다고 한다. 그러므로 새롭게 교재를 쓰려고 했을 때 최근의 연구경향을 교재에 담아내기엔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나는 이 시기를 이용하여 교재를 만들고자 할 때 새로운 내용을 서술하기 보다는 기존의 내용을 골자로 하되 기존의 교과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부분을 많이 바꿔보려고 한다. 너무 내용을 짧게 서술하려고 하다보면 사실 위주의 딱딱한 서술이 될 수밖에 없다. 최대한 쉽게 시대상을 밝히기 위하여 앞뒤 관계를 설명하며 어려운 용어는 되도록 지양하려고 한다. 어려운 용어의 사용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이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위진남북조 시기에 대해서 이해를 할 때 그냥 분열기로만 이해하고 이민족과 한족을 따로 따로 생각하기 보다는 위진남북조 시기에 두 문화가 만나 창조적인 문화가 생겼던 시기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무조건 이민족들이 한족에게 동화되어갔다라는 시각도 지양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략>..

당고종이 자기 아버지인 당태종의 후궁이었던 무조(측천무후)를 자신의 황후로 삼은 것이라든지 현종이 자기 아들의 비였던 양옥환(양귀비)을 귀비로 맞은 것 등은 중국적인 관습이 지배하는 사회였다면 있을 수 없는 불륜이었다. 그러나 이는 북방 유목민들 사이에서는 극히 일반적으로 행해지던 관습이었다. 또 중국 역사상 전무후무한 여황제인 측천무후가 당나라 때에 나왔다는 것도 여권을 존중하는 유목민의 전통이 당에 강한 영향력을 미쳤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