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이지 않는 자원전쟁, 희토류 금속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1.1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보이지 않는 자원전쟁, 희토류 금속에 관한 자원개발 및 중국 희토류 수출 제한에 따른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 희토류(Rare earth resources) 란?
□ 희토류의 종류 및 용도
□ 희토류 생산국 및 생산량 비교
□ 중국 희토류 자원 정책
□ 중국 희토류 자원정책에 따른 문제점
□ 중국 희토류 수출 억제 이유
□ 해결방안

본문내용

보이지 않는 자원전쟁, 희토류 금속
희토류란 첨단산업의 비타민으로 불릴 만큼 컴퓨터, 스마트폰, 경기장 조명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다. 이런 희토류는 현재 중국에서 97%정도 공급하고 있다. 최근 이런 중국이 년간 희토류 생산량 및 수출량에 제한을 둠으로써 국제 희토류 가격은 상승하였고, 일부 국가는 이런 희토류를 공급받기 위해 보이지 않은 외교전쟁에 항복하고 있다.
희토류란 무엇이며, 중국정책으로 발생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왜 중국은 희토류 자원전쟁을 벌이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책이 무엇인지 모색해보자.
□ 희토류(Rare earth resources) 란?
희토류란 란탄(lanthanum), 세륨(cer·ium),디스프로슘(dysprosium) 등의 원소를 일컫는 말로 희귀 광물의 한 종류다. 희토류는 화학적으로 안정되면서도 열을 잘 전달하는 성질이 있다. 이 특성 때문에 희토류는 21세기의 거의 모든 첨단 제품에 사용된다.

..<중략>..

2) 새로운 기술개발 (재활용 기술 및 절감기술)
일본은 액정 TV글라 기판의 연마제로 사용되는 세륨 대체기술 개발 및 사용 절갈 기술개발을 추진 중이다. 뿐만아니라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페라이드 모터를 개발 중이다. 그리고 에어컨이나 냉장고에서 희토류를 회수해 리사이클 하는 기술까지 개발 연구중이다.
ex)일본의 NEDO(New Energy and Industrial Technology Development Organization)와 홋카이도 대학은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를 위해 희토류 금속을 사용하지 않는 전기 모터를 개발했다.
ex)일본 교토대학 기타가와 히로시 교수팀은 로듐(Rh)과 은(Ag)을 합성해 희귀금속인 팔라듐과 유사한 성분의 합금을 추출하는 실험에 성공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2월 30일 보도했다.
3) 저개발국가 자원 활용
개발도상국가 광산주변에 ODA를 제공하고 자원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현재 일본은 베트남 일부 지역을 개발해주고 그 댓가로 희토류 자원을 확보하려고 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http://blog.naver.com/amoledplus?Redirect=Log&logNo=60119791540
2) ‘가시화되고 있는 희토류의 자원무기화’ / 이성규 / 2010.12.24
3) ‘전세계 희토류 전쟁…한국 비축량은 하루치도 안돼’ / 길윤형 / 2010.
4) ‘중국 희토류 자원보호전략의 내용과 시사점’ / 오종혁 / 2010.08
5) `희토류 금속 없이 동작하는 EV 모터` / Nicolas Mokhoff /2010.10.12
6) http://cafe.daum.net/Aboutrareearth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