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대 중국사회의 엘리트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1.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중국 사회의 지속과 변화 (중국사회경제사 1550~1549)에 대한 서평이면서, 근대 중국사회의 엘리트에 대해 서술해놓은 책입니다. 근대 중국 역사발전의 원동력이 었던 중국 사회 엘리트(신사층, 지식엘리트, 군인층)에 대해 이해하고, 그들의 역할을 고찰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 사회의 지속과 변화 (중국사회경제사 1550~1549)
근대 중국사회의 엘리트층 분석
본서는 중국의 16세기 ~ 20세기 사회경제사를 총괄적으로 개관하는 책이다. 이 책 전반에서 저자는 중국사회는 단지 정체된 것이 아니었으며 변화를 지속하고 있었음을 강조한다. 필자는 저자가 다루고 있는 부분 중 사회계층의 변화부분을 중심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역사 발전의 원동력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원동력으로 엘리트층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한다. 엘리트들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각 영역에서 정책의 결정, 조직의 지도, 문화 창조 등에 참여하는 존재다. 역사의 거시적인 변동과정에서 중요한 순간마다 엘리트의 역할이 있었다. 18세기 프랑스대혁명의 순간에 혁명 진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계층은 부르주아층이었고, 19세기 말 동양삼국의 개화시기 활약했던 자들은 유학파 지식인들이었다. 사회엘리트층이 제안했던 지식과 사상은 사회경제적 변화를 촉발하였다.
그것은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전반에 걸쳐 등장한 중국사회의 새로운 엘리트층들도 마찬가지였다. 저자는 중국의 새로운 사회엘리트로 3가지를 언급하고 있다. 첫째는 상인출신 신사층이다. 사실 명 청대의 전통적 엘리트는 과거를 통해 배출되었던 신사층이었다. 학자이자 관료이며, 중앙정부와 향촌사회의 고리역할을 수행하여 중국사회를 안정적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근대 중국사회에서 지속된 상업발전에 따른 상인계층의 성장은 새로운 변화를 낳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중국 사회의 지속과 변화 (중국사회경제사 1550~154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