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십자군 전쟁

저작시기 2010.05 | 등록일 2010.12.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사- 십자군전쟁

목차

Ⅰ. 십자군 전쟁
Ⅱ. 십자군의 명칭
Ⅲ. 십자군 전쟁의 원인
Ⅳ. 십자군 전쟁과정
Ⅴ. 십자군전쟁의 역사적 관점
Ⅵ.십자군 전쟁의 실패의 주요 원인
Ⅶ. 십자군전쟁의 결과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십자군 전쟁

십자군 전쟁은 11세기 말부터 13세기 후반까지 8차례에 걸쳐서 서유럽의 그리스도교들의 성지 팔레스티나와 성도 예루살렘을 이슬람교도들로부터 탈환하기 위해 전후 8회에 걸쳐 감행한 대 원정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십자군의 명칭

십자군이란 명칭은 당시 이 전쟁에 참가했던 기사들이 가슴과 어깨에 십자가를 표시했기 때문에 이 원정을 십자군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Ⅲ. 십자군 전쟁의 원인

직접적인 계기는 11세기 후반 셀주크 투르크가 콘스탄티노플을 위협하자 비잔틴 제국의 황제 알렉시우스 1세가 교황 우르반 2세에게 원조를 요청한데 시작되었다. 1095년 11월 우르반 2세는 중부 프랑스의 클레르몽에서 회의를 개최하여, 기독교 순례자들에 대한 셀주크투르크인의 박해상을 들추어내고 성지 탈환을 위한 십자군 파병을 제창했다. 우르반 2세는 성지 예루살렘을 잃은 기독교인들의 비참한 생활을 설명하고, 이슬람의 승리는 기독교 세계의 불명예라고 열변을 토하였다. 그는 이 전쟁은 성전이며 전사자는 모두 천국에 가서 보상을 받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동방에는 금은보화가 널려 있고, 아름다운 이슬람 여인들이 기다리고 있다고 제후들의 욕심을 부추겼다. 이리하여 위로는 교황과 제후, 기사 그리고 밑으로는 상인과 농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세력이 각기 다른 의도를 품고 참여하였다. 교황은 동서로 갈라진 교회를 다시 통합하여 자신이 수장이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보았으며 당시 군주나 제후들은 점령지에 식민지 국가를 세우고 동방으로부터 많은 보물과 전리품을 획득하여 부와 권력을 강화하려고 하였으며 상인들은 동방 무역의 거점을 확보하여 상업적 이익을 취하려 하였다. 기사들은 원정에서 용맹성과 전투정신을 발휘하여 자신의 신분과 위상을 드높이려 하였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테마로 읽는 세계사 산책』, 손영호, 학지사, 2008
『서양사의 이해』김진웅·손영호·정성화, 학지사, 2003
http://blog.daum.net/sgnnhy55/7240
http://www.cyworld.com/korea_redarmy/299234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