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성의 위상변화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지구과학 실습 A뿔 보고서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방법
3. 실험 결과
4. 실험 해석
5. 결론 및 느낀 점

본문내용

5. 결론 및 느낀 점

수성, 금성, 지구 ,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 순으로 태양으로부터 가까이 공전하고 있다는 사실은 알지만 내행성과 외행성에 대해 그 차이를 생각해보려 한 적이 없다. 그 이유는 내가 직접 지구에서 관찰해서 볼 기회가 없어서 그랬던 것 같다. 항상 3인칭 전지적 관찰자 시점에서 태양계를 머릿속에 그렸으므로 내행성과 외행성은 위치의 순서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지구에서 그 행성들을 관찰한다면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이번 시험을 통해 알게 된 것 같다. 지구과학 첫 시간에 했던 외행성인 화성 공전궤도 그리기와 내행성인 금성의 위상변화 그리기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그 중 하나는 금성의 궤도가 지구의 궤도 안쪽이므로 지구에서 태양이 뜰 때 그 공전궤도가 관측 가능한 것이다. 정오에는 그 궤도의 전체를 관측할 수 있지만 태양이 너무 밝아서 관측이 불가능하고 대신에 태양이 뜰 때와 질 때, 즉 새벽 6시와 저녁 6시에는 그 반쪽들이 관측 가능하게 된다. 그래서 이브닝스타와 모닝스타로 불려 지기도 한다. 또 하나의 차이는 공전 궤도가 역행을 할 때가 있고 순행을 할 때가 생기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이정후 김성식 박찬 공저(2007). 우주의 신비. 서울:淸文閣
2. http://sakiya.egloos.com/tb/5019365. jukebox의 egloos 블로그.
3. http://www.dongascience.com/Ds. 과학동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