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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 건강 중간, 기말 타이핑, 족보

저작시기 2009.05 | 등록일 2010.12.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운동과 건강 중간, 기말 타이핑, 족보정리

목차

1.현대생활과 성인병
2. 현대 생활과 건강 증진
3. 건강증진 수단 비교
4. 운동에 관련된 용어들의 정의
5. 운동의 임상적 이해
6.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
7.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8. 운동 참여를 높이는 전략
9. 운동 참가자의 목표

본문내용

5. 운동의 임상적 이해
- 유산소 운동
일하는 근육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운동, 심폐기능 강화에 도움. 천천히 느리게 장시간 할 수 있는 운동
(ex. 조깅, 걷기, 수영, 등산, 자전거타기 등)
- 무산소 운동
비교적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거나 혹은 강도가 높아 산소를 공급할 여유가 없는 운동
(ex.100m달리기, 넓이뛰기, 역도, 볼링, 야구 등) 순간적으로 급작스럽게 일어나는 신체활동들
- 일시적 운동
한 번의 운동을 의미, 일회 운동 후에 나타나는 반응(response)을 관찰하여 운동효과 평가
(운동 전에 혈압이 얼마였는데 운동 후에 혈압을 측정해보니 혈압이 어느 정도 변화되었다)
- 장기간 운동
적어도 4-5주 이상의 운동을 의미(chronic exercise),
장기 운동 후 변화나 적응(adaptation)을 관찰하여 효과 평가
※ 이 둘을 분리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음

* 운동의 임상적 효과의 중요한 변수
운동의 강도(intensity), 지속시간(duration), 빈도(frequency), 기간(length)이 중요한 변수
임상적 효과 - 일반사람들의 인식이 긍정적이고 의사들도 추정하지만 실제로는 운동을 잘하지 않음

6.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
- 시간 부족 (TV. 컴퓨터 보는 시간을 줄여라)
- 운동지식 부족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
- 시설 부족 (운동이 반드시 좋은 시설과 장비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등산, 요가, 팔굽혀펴기, 화단 가꾸기, 청소 - 규칙적, 반복적)
- 피로 (피로는 주관적. 심리적으로 피곤한 것이다.)

시설이나 장비 탓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마음먹기에 다름)
피로는 주관적인 느낌이다. 몸이 찌뿌둥하면 운동으로 치료할 수 있다.

7.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 체중 조절 (비만감소)
- 정신건강증진 (불안과 우울증 감소)
- 고혈압 감소
- 재미와 즐거움 (운동은 그 자체로 유희적속성이 있음)
- 당뇨병 예방과 치료
- 자기개념과 자긍심 증가 (매우 중요, 자긍심 낮으면 자살율 높아짐)
- 심장병 예방
- 사회화 촉진 (요즘 어린이 개인적으로 컴퓨터를 더 많이 함)
- 골다공증 예방 (뼈를 튼튼하게)
- 면역 기능의 향상 (질병예방)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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