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민문학론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0.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농민문학론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 언
Ⅱ.본 언
1.농민문학론 대두의 시대적 배경
2..농민문학론의 전개
1) 초기 농민문학론의 전개 양상
2)농민문학론의 확립과 전개양상(카프 계열을 중심으로)
3)조선농민사 계열의 농민문학론
4)카프 계열의 농민문학과 조선농민사 계열의 농민문학의 공통점과 차이점
3.농민문학론의 귀착점
Ⅲ.결 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언

일제하의 농민문학에 관한 논의는 1920년대 중반부터 시작하여 1940년대까지 지속된다. 일제 식민지하에서 농촌문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큰 것이었고 그것을 반영하는 문단의 태도 역시 진지한 것이었다. 더구나 당대 한반도 전 인구의 80%이상을 차지하는 농촌인구가 당면한 삶의 현실이 곧 한국인 모두가 당면하고 있는 삶의 현실과 일치되는 것으로 인식되었다는 점을 생각할 때 농민문학에 관한 논의는 곧 문학대중화에 관한 논의와도 깊은 관계를 지니게 된다.
농민문학에 관해 본격적으로 논쟁이 일어난 것은 1930년대 초반 프로문학계열의 논자들을 통해서이다. 그 가운데서도 안함광과 백철의 프로문학과 농민문학의 관계 및 논쟁이 이 부분의 핵을 이룬다. 여기에서는 농민문학론 대두의 배경을 알아보고 초기 농민문학론과 1930년대 프로문학 계열의 농민문학 전개양상을 통해 농민문학론의 흐름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Ⅱ.본 언

1.농민문학론 대두의 시대적 배경
일제하 농민문학 이론의 전개는 당시 현실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의 표출과정과 결코 무관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1931년을 기점으로 해서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계급의식과 연관된 농민문학론의 경우도, 경제적 공황과 쌀값 폭락으로 이어지는 농촌현실에 대한 인식과 그 결과 초래되는 농민들의 계급의식의 확산 과정과 연관될 때 더욱 분명히 이해 될 수 있다.
일제가 조선을 강점한 후 산업구조의 재편을 목적으로 행한 일 가운데, 토지조사사업은 조선의 근대적 농업구조의 성격을 전환시키는 사건이었다. 토지조사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것은 1910년 9월 조선총독부 내에 임시 토지 조사국이 설치된 이후부터이다. 이른바 새로운 근대적 토지소유제도의 확립이라는 이름 아래 농업에서 수탈체제의 재편을 의도한 토지조사사업은 1918년 12월에 종료되었다. 이러한 토지조사사업의 결과 상품 화폐경제의 농촌 침투, 조세제도 전매제도 등의 압력이 생겨나고 이로 인해 자작농 및 자작 겸 소작농의 완전한 소작농으로의 전락 또는 이촌, 소작농의 이산, 유리가 급격히 진행되었다.

참고 자료

신경림편, 농민문학론, 온누리, 1983.
윤병로, 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0.
권영민, 한국민족문학론 연구, 민음사, 1988.
김영민,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1999.
이주형, 한국근대소설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5.
장석주,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1, 시공사, 2000.
이창희, 1930년대 농민소설에 관한 일 고찰,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