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윌리엄 밀른 “중세 해체기에 있어서 중국 선교사 윌리엄 밀른의 역할”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동아시아 중세사 시간에 작성한 것으로

중국 선교사 밀른의 일생과 “중세 해체기에 있어서 중국 선교사 윌리엄 밀른의 역할”에 대한 고찰이 담겨 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선교사의 역할
ⅱ) 밀른의 일생과 선교활동
ⅲ) 영화서원
ⅳ) 밀른의 업적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중국에 기독교가 전래 된 것은 로버트 모리슨에 의해서이다. 모리슨은 1804년 중국 선교를 결심하였고, 1807년 1월 8일 목사 안수를 받고 런던선교회로부터 중국선교사로 파송을 받았다. 1811년 중국에 천주교도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이 재연되어 모리슨의 선교활동은 일종의 고난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고난의 때에 1813년 7월 모리슨의 협력자로서 런던선교회에서 파송된 밀른부부가 마카오에 도착하였다.
위와 같은 모리슨과 밀른의 선교 활동은 중국기독교사의 시발점이라 볼 수 있다. 이들의 활동을 통하여 유교, 불교가 중심이었던 중국 땅에 기독교가 전파 될 수 있었던 것이다. 물론 이전에 네스토리우스파가 전래된 적은 있었으나, 프로테스탄트적 기독교를 전파한 것은 로버트 모리슨이 최초이다.
이러한 모리슨과 밀른의 기독교 전파는 과연 중국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이들이 기독교를 전파했던 시기가 중국에서 중세가 해체되고 근세로 넘어가고 있던 시점에 주목하여 중세 해체기에 선교사들이 중국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특히 선교사 중에서도 로버트 모리슨에 협력하여 그의 짧은 생에 가운데 많은 일을 한 윌리엄 밀른에 대해 조훈 교수님의 『윌리엄 밀른』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