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대학생의 음주 및 흡연문화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0.12.13 | 최종수정일 2018.11.14 워드파일MS 워드 (doc)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학생의 음주 및 흡연문화에 대한 주관전 견해를 적은 레포트 입니다.
doc파일입니다. 워드파일..
분량은 2쪽이며 음주문화와 흡연문화에 대한 자기 생각을 아주 잘
적은 레폿입니다. 당근 에뿔 받았구여
생활과목이나 체육과목에 해당하는 레폿이라 보면 됩니당

목차

-음주문화
-흡연문화

본문내용

고등학생 때까지 청소년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 대학생이 되어 술을 아무 통제 없이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잘못된 음주문화에 길들여지기 쉽다. 그래서 술을 통해서 공동체를 규합하려고 생각하는데 그러한 생각은 과거 지향적이며, 잘못 인식된 사고임에 틀림없다. 실제 술좌석을 과음으로 유도하는 사람들은 소수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경우 술을 마시지 않거나 알아서 적당량 마시려고 한다. 그러나 술의 사회적 기능을 잘못 인식한 소수의 사람들이 사회적 압력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음주하는 것이 꼭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관계를 원활히 하고자 활용되는 술이 오히려 인간관계를 서먹하게 하고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큰 피해를 끼치는 물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술을 거절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되어야 하며, 그것이 자연스러운 문화로 정착되도록 하여야 한다.

해마다 입학 철에는 대학생음주로 인한 치명적인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 입학철마다 술로 인해목숨까지 잃는 사고기사를 안 본적이 없는 것 같다. 매년 신입생환영회에서는 음주가 소위 의식으로 치르는 형태가 되어 학생에게 강제로 술을 먹게 한다. 신입생들은 단숨에 술을 마셔야 하고, 자기순서를 거부한다는 것은 집단행동의 거부로 취급되기 때문에 술을 잘 마시지 못하는 신입생도 자기 주량이상의 술을 마시게 되어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신입생 환영회, 동아리 모임, MT, 체육대회 등등 거의 모든 행사 후에 접하게 되는 것이 술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학생의 음주문화는 잘못된 음주 습관으로 이어져 폭음, 음주운전 등 건강과 학업에 악영향을 미친다. 우리 나라 대학생들의 음주통계를 보면 통계청이 발표하는 전국 성인 음주자 비율보다 높은 수치이며 또한 미국 대학생의 음주비율보다 높은 수치이다. 대학생들은 알려진 대로 개강파티, 신입생 환영회 때 가장 많이 마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