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 중세 농민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0.1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양 중세 농민에 관해 조사한 것입니다. 농민경영과 농민의 공동체형태, 농민들의 의식주를 전반한 생활, 농민의 분화, 민중 봉기 등 서양 중세를 살았던 농민들에 대해 조사한 것입니다.참고문헌이나 자료도 함께 개재해 놓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농민경영과 농민의 공동체형태
2. 농민들의 생활
1) 의식주에 따른 농민들의 생활
2) 농민생활변화에 의한 고전장원제의 순수장원제로의 변화
3) 생산량증가에 따른 농민들의 생활
3. 농민층의 사회적 분화
4. 농민들의 민중봉기
1) 농민봉기의 배경
2) 농민봉기의 전개
3) 농민봉기의 결과 및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유럽의 주요 언어에서 농민을 지칭하는 표기는 일단 ‘거주형태’를 기준으로 성립되었다. 중세 유럽의 사료에서 현대 유럽어에 이르기까지 농민을 의미하는 여러 단어-rusticus, villani, villein, husbandmen, countrymen, Bauer 등등-는 거주형태와 거주양식에 따른 활동, 즉 경작활동과 연관되어 있다. 농민은 대개의 경우 국외자-귀족, 성직자, 또는 도시의 부민(富民), 유력자-에 의해 지배되고, 전통적인 생활양식과 이를 지탱하는 공동체조직에 강력히 결박되어 있다. 농민은 고전장원에서 망스라는 농민보유지를 갖고 살았는데, 이들은 일주일의 반은 영주를 위해 직영지를 경작해야만 했으며 이를 통해 지대를 지불했다. 즉, 농민의 부역 노동을 통해 지대가 지불 되었고 영주는 이를 통해 잉여 노동 또는 잉여 생산물을 취득했던 것이다. 이 외에도 농민은 영주가 부과하는 모든 부담과 잡일은 물론이고 농지세, 포도주세, 방목세, 산림세 등의 토지세를 비롯해서 가축세, 상속세, 인두세, 결혼세, 통행세, 군역세, 재판세, 수세, 도로 유지세 등의 비토지세를 지불해야만 했다. 그리고 이들은 경작지를 마음대로 떠나지도, 양도하지도 못하였으며 결혼 또한 허락을 맡아야만 할 수 있었다. 농민은 철저하게 예속되었던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농민에게 자유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들은 법적으로 자유를 인정받고 있었는데, 그것은 영주에 의해 경작지에서 추방당하는 것이 금지되었던 것과 경작권도 보장받았단 점에서 알 수 있다. 하지만 영주에게 치안권, 징세권, 사법권 등의 권력이 있는 한 영주에 예속되어 있다는 것은 변하지 않았다.

참고 자료

홍성표․홍재범, ⟪문제를 통해서 본 서양 중세사⟫, 느티나무, 2007
서양중세사학회, ⟪서양 중세사 강의⟫, 느티나무, 2003
조르주 뒤비, 최생열 옮김, ⟪전사와 농민⟫, 東文選,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