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한민국 선거이야기] 서평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0.1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려대학교 선거와 의회 시간에 서중석 저자의 대한민국 선거이야기에 관한 서평문입니다. 5장이상 쓰라고 하셔서 보통 줄거리만 줄줄 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저 같은경우는 개요를 짜서 한편의 글로 구성했습니다. 참조하시면 내용을 이해하시고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권력자의 정당성 상징, 권력자위의 권력: ‘선거’라는 것의 힘
2)저항세력, 그 부진함(야당,민중)
3)선거 그 결정적 한방
-선거의 진정한 의미, 역사의 흐름

결론)
2010년 6.4총선과 전망
-민주대연합의 승리, 한나라당 패배
-전망

본문내용

선거는 민주주의 꽃이라고 이야기 한다. 즉 선거가 민주주의의 핵심요소이자 근간을 이룬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현대의 역사에서 민주주의가 죽었다라고 이야기 하는 것은 선거제도가 죽었다라고 말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다른나라에서는 피흘려 얻어낸 민주주의 곧 선거권을 우리는 비교적 쉽게 얻어 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소중한 가치를 몰라보고 너무나 더럽혔고 왜곡해온 사례가 많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은 우리의 선거역사를 부정적이고 어두운 것으로 치부해온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머리말에서부터 이러한 관점만이 상식적이고 당연한 것으로 여겨져서는 안된다고 주장한다. 즉 선거는 우리나라에 사실은 굉장히 긍정적인 작용을 했다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이 책에서 권력자들이 선거를 어떻게 바라보았고, 어떻게 이용하였는지, 또 이에 저항하는 세력들은 올바른 선거정치를 실현하기위해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해왔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그 다음으로 저자가 말하는 대로 선거가 역사의 흐름에서 역할을 한 긍정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현재의 선거정치와 전망을 관찰하고 끝을 맺으려고 한다.

참고 자료

대한민국 선거 이야기. 서중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