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 절제술 전 후 간호

저작시기 2009.09 | 등록일 2010.11.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자궁 절제술 전 후 간호 내용입니다.

목차

자궁절제술 전 간호
자궁절제술 후 간호

본문내용

자궁절제술 전 간호


- 정확할 설명 후에 수술승락서를 받고 반드시 스스로 선택한 결정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 흡연은 마취시의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금지시킨다.

- 수술 전에 직장을 비워서 수술 부위의 압력을 감소시킨다.

- 수술 전 며칠 동안은 저섬유식이를 권하며 수술 전날 저녁식사를 가볍게 하고 그 이후 부터는 금식한다. 10시 이후부터는 물 먹는 것도 금한다.

- 하제를 주어 장은 깨끗하게 비우고 관장을 실시한다.

- 목욕은 필요에 따라 수술 전날 저녁에 실시한다.

- 수술 부위의 청결을 위해 피부준비를 한다. 복부를 삭모할 때는 배꼽을 유의한다.

-수술 중 방광 팽만을 예방하기 위해 유치 도뇨관을 삽입한다.

팽만된 방광은 수술 부위에 압박을 가하여 수술 중 우발적인 외상을 받을 우려가 있으므 로 대상자에게 유치 도뇨관 사용법과 수술 후 그대로 유지될 것 등을 설명한다.

- 질식 자궁절제술을 시행할 경우 질의 궤양이나 위축성 질염 등이 있으면 미리 치료한 다. 치료는 구강으로 에스트로겐을 투여하거나 에스트로겐 크림을 질벽에 발라 준 다. 수술 후 감염이 우려될 경우 질내 균배양 결과에 따라 항생제를 투여하며 소독액으 로 질 세척한다.

- 근치 자궁절제술은 위관을 삽입하여 복부팽만을 예방할 수 있다. 수술 중 위장관이 심 하게 자극되어 연동운동의 회복이 지연될 것을 에상하여 수술 전에 미리 삽입한다.

- 수술을 위한 기본 검사인 흉부 및 복부 X선 촬영, 혈액 검사, 소변 검사, 간 기능 검사 및 심전도, 초음파 촬영 등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