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원론

저작시기 2010.11 | 등록일 2010.11.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경제학원론

목차

없음

본문내용

먼저 자본주의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면 자본주의는 여러 의미로 쓰이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사유재산제를 그 기초로 하고 시장경제질서에 의하여 움직이는 경제체제를 말한다. 즉 자본을 통한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한다고 해서 자본주의라는 말이 쓰여지게 된 것이다.

자본주의 경제의 특징은 사유재산제도와 경제적 자유를 근간으로 개별 경제주체가 자기 책임하에 자유롭게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가운데 시장에서 가격이 형성되어 이를 신호로 생산, 교환, 분배, 소비활동을 함으로써 기본적인 경제체제라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경제는 다른말로 시장경제라고도 한다.

자본주의 경제는 상품생산이 행하여지는 경제이다. 상품이란 팔아서 이윤을 얻기 위해서 생산되는 재(財)를 말한다. 자급자족의 가족경제에서는 가족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재가 생산되었다. 이를 ‘자기생산’이라고 한다. 중세의 도시경제에서는 타재(他財)와의 교환을 위하여 상품의 생산이 이루어졌다. 이를 ‘주문생산’이라고 한다.
반면 자본주의 경제에서는 팔아서 이윤을 얻기 위하여 상품이 생산된다. 이와 같은 생산양식을 ‘상품생산’이라고 한다. 자본주의 이전의 사회에서 교환이 이루어졌던 것은, 자기의 직접적인 욕망충족에 필요한 재를 얻기 위해서였다. 예를 들면, 밀의 소유자는 이것을 팔아서 화폐로 바꾸고 이 화폐로 직물을 사는 것과 같다. 이와 같은 교환은 마르크스의 정의에 따르면, W(상품) → G(화폐) → W`(다른 상품)이라는 형식으로 나타난다. 이에 대하여 자본주의 사회에서 화폐는 자본으로서 작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