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포도상 구균의 생화학적 실험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10.1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포도상 구균을 각각의 균을 각각의catalase test, coagulase test, DNase test결과를 통하여 존재를 확인하고, 확실하게 판별, 확정하는 실험보고서로 고찰과 사진이 많습니다. A+를 받았습니다.

목차

Ⅰ. Introduction
1. 실험 목적
2. 실험 원리

Ⅱ. Materials and Methods
1. Materials

Ⅲ. Results

Ⅳ. Discussion

Ⅴ. Conclusion

Ⅵ. Reference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1. 실험 목적
이번실험에서 판별할 포도상구균은 자연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세균의 하나로서 식중독뿐만 아니라 피부의 화농·중이염·방광염 등 화농성질환을 일으키는 원인 균으로 우리나라에 있어 살모넬라균 및 장염비브리오 균 다음으로 식중독을 많이 일으키는 세균이다.
이러한 포도상 구균을 각각의 균을 각각의catalase test, coagulase test, DNase test결과를 통하여 존재를 확인하고, 확실하게 판별, 확정한다.

2. 실험 원리
catalase test는 흔히 Staphylococcus와 Streptococcus를 구별하기 위해 하는 실험이다. catalase test의 목적은 균이 catalase활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catalase는 과산화수소(H2O2)를 H2O와 O2로 분해하는 효소이다. 과산화수소는 호흡에 의한 산물로서 cell에 축척 시 cell이 죽게 되는데, catalase는 cell에 damage를 주기 전에 cell에 있는 과산화수소를 분해하는 효소이다. 식은 다음과 같으며 Staphylococcus는 거품이 나는 양성을 띈다.
2H2O2 + Catalase ----> 2H2O + O2 (gas발생)
coagulase test는 포도상구균을 동정하는데 이용되는 가장 중요한 실험의 하나로 coagulase를 생산하는 oxalate나 citric acid가 첨가된 혈장과 균이 섞이면 응고가 일어난다. 대부분의 토끼혈장의 prothrombin이 thrombin이 되어 응고가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포도상구균은 응고되어 양성반응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