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논문 바르게 쓰기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0.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논문은 레포트 보다 좀 더 자세하고 정확성을 요구하며 창의성을 요구하는 글이다. 또 자신이 주장하는 바가 서론에서 뚜렷하게 드러나야 한다고 한다. 까다로워 보여도 형식과 쓰는 방법이 학문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일일 것이다.

목차

1. 논문이란 무엇인가

2. 주제의 선정

3. 논문의 계획

4. 자료 수집하기

5. 자료 정리와 관리

6. 개요작성하기

7. 초고 작성하기

8. 글쓰는 여러 방법

9. 퇴고하기

10. 인용 자료의 출처 표시하기

12. 참고문헌 기입하기

본문내용

1. 논문이란 무엇인가
논문은 어떤 대상으로서의 지식이나 현상을 대할 때에 생기는 의문을 해결하기 위하여 선택하게 되는 특수한 형태의 글쓰는 방식이다. 연구자가 자신의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가설을 헤우고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증명하여 어떤 결론에 도달하게 되는 과정을 글로 기록한 것이다.

(1) 논문의 출발점
논문은 의문에서 출발한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것은 기존의 사고와 지식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면서 시작된다. 만약 ‘의문’이 없었다면 그에 따른 ‘깨달음’도 없었을 것이다. 이런 의문은 ‘문제의식’인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새로운 사실을 밝혀낸 사람들은 당시엔 당연한 사실에 의문을 제기했던 사람들이었다.

의문은 그 성격이 다양해서 ‘인류의 발전에 크게 공헌하는 의문’이 있는가 하면, ‘다양한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는 소박한 의문’도 있다. 의문이나 문제의식은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자연발생적으로 떠오르게 된다. 따라서 많은 지식이나 정보를 접하는 것이 의문의 수준을 높이거나 문제의식을 가다듬는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논문의 출발이 기존의 사고나 지식에 대한 의문이나 부정에서 출발한다고 해서 기존의 사고나 지식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기존의 사고나 지식이 의문을 제공하므로 새로운 지식의 발견은 모두 과거의 연구자들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문제의식은 기존의 지식을 깊고 폭넓게 받아들인 토대 위에서만 나오는 것은 아니다. 문제의 시발이 개인적인 체험에서 비롯된다고 해도 독특하면서도 보편성 있는 주제로 확장되어 여러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그것에 공감하게 된다면 의미 있는 일이다.

(2) 논문을 쓰는 이유
연구자는 새로운 발견이나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논문이라는 기록을 남긴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논문들의 집적은 인간의 지식의 한계를 넓히고 사회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해왔다. 그러나 연구자가 논문을 쓰는 가장 궁극적인 이유는 자신의 의문을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 때문이다. 논문을 쓰면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논문을 쓰는 과정에서 발견할 수도 있다. 단편적인 의식이 종합적인 사고로 발전되고, 무질서한 사고들이 상호간에 적절한 관련을 맺으면서, 하나의 의미를 구성하게 되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을 키우는 데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