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니코마스의 윤리학에 의거하여 딜레마 문제 해결하기

저작시기 2009.03 | 등록일 2010.11.18 | 최종수정일 2013.11.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러 가지 딜레마를 니코마스의 윤리학에 근거하여 해결하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두 번째 딜레마 : 당신은 덴마크의 어부다. 당신은 수많은 유태인들을 미국으로 몰래 도피시킬 수 있다. 하지만 그러는 도중에 나치 병에게 걸리고 말았다. 당신이 사실을 말하면 유태인들은 즉시 처형된다. 반대로 사실을 말하지 않는다면 무사히 지나갈 수 있겠으나, 만약 수색을 당하는 도중에 사실이 들통 나면 당신도 죽는다. 어떻게 할 것인가?

의견수렴
1. 아버지 : 유태인들이 없다고 말한다.
2. 어머니 : 유태인들이 없다고 말한다.
3. 친구1 : 유태인들이 있다고 말한다.
4. 친구2 : 유태인들이 있다고 말한다.
5. 친구3 : 유태인들이 없다고 말한다.

두 번째 사례에 대하여 유태인들이 없다고 말하겠다고 한 지인들의 입장은 이러했다. 사실을 말하지 않고 유태인들을 살리지 않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어차피 확률을 반반이기 때문에 유태인들을 살리는 방향으로 선택을 한 것이다. 반면 유태인들이 있다고 말하겠다고 한 지인들은 나 자신의 목숨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위험한 선택을 하지 않겠다는 주장을 했다. 거짓말을 했다가 혹시라도 들킬 경우, 나와 유태인들 모두가 목숨을 잃는 최악의 결과는 피하기 싶다는 것이다. 나는 유태인들이 배에 없다고 거짓말을 할 것이다. 나 혼자 살고 유태인들이 다 처형당하는 상황 보다 더 큰 선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역시 자신의 목숨을 보존하기 보다는 유태인들의 도피를 도우려 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여러 가지 선 중에서도 최고의 선을 중시했다.

참고 자료

Aristotle 저/이창우 외 역, 『니코마코스 윤리
학』 (서울: 이제이북스,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