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론법 판례-명예훼손, 온라인명예훼손, 프라이버시, 저작권사례, 온라인저작권, 국가보안법 등

저작시기 2010.11 | 등록일 2010.1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언론에 있어서 명예훼손, 온라인 명예훼손, 프라이버시, 저작권사례, 온라인 저작권, 국가보안법, 성표현사례등을 기준으로 하여 대표적으로 언론역사에 있어 유명한 판례들을 예로 들어 깔끔하게 표현한 리포트이다. 시험대비용이나 리포트발표용으로 안성맞춤이다.

목차

1. 명예훼손 사례(뉴욕타임스 대 설리번 사례)
2. 온라인 명예훼손(2005년 김모씨가 네이버를 포함한 4개 포털에 대한 손해배상)
3. 프라이버시 침해
4. 저작권 사례(대한출판문화협회)
5. 온라인 저작권
6. 국가안보 사례
7. 성표현 사례(밀러 대 캘리포니아 사례)

본문내용

6. 국가안보 사례
(뉴욕타임스 사건: 뉴욕타임스 판결의 성과는 정부를 자유롭게 비판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비교형량 분석이나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험원칙 등의 중요성을 경감 또는 폐기시킨 데 있다는 있다.)
<펜타곤 페이퍼>사례
“언론의 가장 중대한 책임 가운데 하나는, 정부의 어떤 기구든 이것이 자국 국민들을 속이고 이들을 저 먼 외국 땅에 보내 죽게 만드는 일을 막아내는 일이다. 내가 보기에는, 뉴욕 타임즈지와 워싱턴 포스트지의 그 용기 넘치는 보도가 비난을 받을 일이 결코 아니며..” 지금 인용한 대목은 뉴욕 타임즈지가 미국의 전쟁기밀 문서인 <펜타곤 페이퍼>를 공개 게재한 이후 닉슨 정부가 국가안보 위협을 내세워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 했던 상황에 대한 미국 대법원의 입장 천명이었다. 이 말을 한 사람은 당시 대법원 판사 휴고 블랙으로서, 국가가 규정한 국가안보와, 언론의 자유가 서로 충돌할 때 법은 어느 편에 설 것인가를 분명하고도 단호하게 보여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펜타곤 페이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