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밀

저작시기 2010.05 | 등록일 2010.1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에밀에 대해

목차

Ⅰ. 서론

1. 루소

Ⅱ. 본론
1. <에밀>의 줄거리
2. <에밀>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
3. 인상 깊게 읽은 부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루소
루소는 1712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 수리공인 아버지와 목사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태어나자마자 어머니를 잃은 그는, 모험적인 성격에 교양도 규율도 없는 아버지 밑에서 이렇다 할 교육도 받지 못한 채 자랐다.
“조물주는 모든 것을 선하게 창조했으나 인간의 손길이 닿으면서 모든 것은 타락하게 된다.”라는 그의 철학적 기분 명제에서처럼 그의 삶은 고달픈 방랑, 결실 없는 수업, 소외 속에서의 공허한 몸부림의 연속이었다. 그 방랑의 길에서 삶의 구원과도 같은 여인 바랑 부인을 만나 잠시 행복을 누리기도 한다. 그에게 단순한 연인 이상의 역할을 한 그녀는 그의 지적 성장에 단초를 제공했고, 풍부한 자연 감정을 불러일으켜 루소로 하여큼 문명에 오렴되지 않는 단순한 자연적 삶, 가난, 덕과 용기의 생활을 찬양하게 했다.
합리와 낙관이 지배했던 18세기의 분위기 속에서 끝까지 자연을 노래하고 감성의 순수한 꿈을 추구했던 루소의 사상은 여러 분야에 혁신을 가져왔고,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자녀 교육 방식에도 많은 변화를 일으켰다. 이는 문명의 규제와 억압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오늘날의 현대인들에게도 많은 것을 일깨워준다. 그의 주요 저작으로는 <언어 기원에 관한 시론>, <인간 불평등 기원론>, <사회계약론>,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고백론>등이 있다.

Ⅱ. 본론
1. <에밀>의 줄거리
『에밀(Emile)』은 가상의 남자 어린이인 에밀이 태어나서 성인이 되어 결혼할 때까지 한 가정교사가 교육해 나가는 과정을 쓴 교육소설로, 1762년에 출판되었다. 『에밀』은 계몽시대의 모순을 극복하고 인간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종교적 권위주의에 도전한 루소의 교육사상을 집대성한 작품으로, 그의 인간관과 사회관을 가장 집약적으로 표현함과 아울러 풍부한 문학적 재능까지도 잘 보여 주고 있는 작품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