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당의 교육방법이 가지는 현대적 의의

저작시기 2010.11 | 등록일 2010.11.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서당의 교육방법이 오늘날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구성주의적 관점으로 고찰
A+자료!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서당의 교육방법
1) 강(講)
2) 갱신고법(更新苦法)
3) 순승척법(循繩尺法)
4)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

Ⅲ. 서당교육의 현대적 의의

Ⅳ. 나가는 글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7차 교육과정을 필두로 하여 이어지는 개정 7차 교육과정, 그리고 근자의 2009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최근 공교육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이다.
그런데 그것의 배경이 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이 서구에서부터 유래되어서인지, 구성주의 원리를 구현하는 교육방법의 대부분 또한 그로부터 받아들여지고 있다. 물론 그러한 방법들에 타당한 점이 있고 우리에게도 효용이나 효과가 있는 것은 틀림없다. 그러나 세계화의 시대로 일컬어지는 오늘날에도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는 엄연히 존재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며, 따라서 그들의 교육방법론을 받아들일 때에는 신중을 기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 과정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과연 서구의 방법론만이 대안인가 하는 점이다. 동양의, 그리고 우리 민족 고유의 교육방법을 발전·계승시킬 수는 없는가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서당 교육이다. 서당 교육은 오늘날과 500년간의 간극이 있지만, 그것이 터해 있는 문화적 토대가 우리 고유의 것이라는 점과 고구려 경당을 맥락을 잇는 역사적 산물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볼만한 가치가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서당의 교육방법을 ‘교수-학습 방법’의 차원으로 구체화하여 살펴보는 한편, 그것이 오늘날 우리의 교육에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Ⅱ. 서당의 교육방법

조선조의 서당은 오늘날 우리 교실에서처럼 학습이 일률적으로 진행되지 않았다. 학습자의 개인차와 그 능력에 맞게 범위를 정하여 놓고 그에 맞는 지도방법에 의하여 지도했다. 따라서 서당의 학동들은 똑같이 입학했어도 그 능력에 따라 교육내용과 진도가 달라졌다. 이러한 서당의 교육방법은 강(講)과 갱신고법(更辛苦法), 순승척법(循繩尺法), 그리고 놀이를 통한 교수법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참고 자료

1. 심미정, 조선후기 서당교육,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2. 장재천, 서당의 교육과 풍속 및 놀이, 한국사상문화학회, 2009.
3. 최윤용, 서당의 교육방법과 현대적 의의, 한국한문고전학회, 2008.
4.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