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판소리와 탈춤의 민중문학적 성격 비교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10.1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판소리와 탈춤의 각 특징과 민중문학적 성격을 서술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판소리
2.1. 판소리의 특징
2.2. 판소리의 민중문학적 성격

3. 탈춤
3.1. 탈춤의 특징
3.2. 탈춤의 민중문학적 성격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의 민족 예술을 크게 두 특징적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하나는 궁정과 양반이 중심이 되어 그들이 즐기던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서민과 재인·광대가 중심이 되어 그들이 즐기던 것이다. 후자인 서민의 종합 예술 형태 중 그 대표적인 것에 탈춤과 판소리가 있다. 강한영, 『판소리』, 서울:교양국사총서 편찬위원회, 1974, p.25.

이들은 민중 문학이라고도 불리는 데 민중 문학이란 주체나 내용에 따라 분류한 문학의 한 유형. 작가가 민중에 속하거나, 민중을 주인공으로 하여 민중의 의사를 대변하는 내용과 주제를 담은 문학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search.nhn?query_euckr=%B9%CE%C1%DF%B9%AE%C7%D0.
여기서 말하는 민중이란 국가나 사회를 구성하는 일반 국민. 피지배 계급으로서의 일반 대중을 이른다.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search.nhn?query_euckr=%B9%CE%C1%DF.
이 문학의 대표 장르인 판소리와 탈춤의 민중문학적 특징을 본고에서 비교분석 하려 한다.

2. 판소리
2.1. 판소리의 특징
한국의 대표적인 전승예술의 하나인 ‘판소리’는 전라도 지방의 지리산과 섬진강을 중심으로 해서 생겨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지금의 한국만이 지닌 대표적 예능으로 발전되었고, 나아가서는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을 충분히 지닌 예술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이제 판소리는 우리가 내세워 자랑할 만한 ‘민족예술’로 피어나려 하고 있는 것이다. 이국자, 『판소리 연구』, 서울:정음사, 1987, p.1.

판소리는 ‘판’과 ‘소리’의 복합어이다. ‘판’의 의미는 ‘많은 사람이 모인 곳’이 된다. 즉 장소란 의미를 갖기에 ‘판소리’는 ‘많은 사람이 모인 곳에서 부르는 소리’를 뜻한다. 강한영, 위의 책, p.26.

참고 자료

강한영, 『판소리』, 서울:교양국사총서 편찬위원회, 1974.
국어국문학회, 『민요·무가·탈춤 연구』, 서울:태학사, 1998.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명인서, 『탈춤, 동양의 전통극, 서양의 실험극』, 서울:연극과인간, 2002.
박진태, 『한국고전희곡의 역사』, 서울:민속원, 2001.
이강엽, 「판소리와 탈춤의 연행 상황에 따른 문학적 비교」, 한국민속학보. 1994.
이국자, 『판소리 연구』, 서울:정음사, 1987.
조동일,『판소리의 이해』,서울:창작과 비평사, 1979.
『한국의 탈』, http://www.koreandb.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