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국, 미국, 프랑스의 시민혁명 특징과 의의, 한계를 비교분석한 자료입니다.

저작시기 2010.11 | 등록일 2010.1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영국과 미국, 프랑스의
각각의 시민형명의 특징과 의의에대해 소개해두었으며
각각의 의의와 한계에대하여 비교분석된 자료입니다.

목차

영국,미국,프랑스의 시민혁명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시민혁명의 의의와 한계를 논하시오.

본문내용

영국 미국 프랑스의 혁명은 같은 시민혁명이지만 역사적 사항과 조건이 다르다.

우선 영국의 시민혁명은 최초로 입헌군주제 국가를 설립했다. 즉 의회가 정치의 중심이 되었다. 영국 시민혁명은 다른 나라보다 1세기 이상 앞서서 혁명을 완수했다.
미국의 혁명은 시민혁명이라기 보단 독립전쟁인데 독립선언서 사회계약설, 천부인권사상, 계몽사상 등의 시민혁명의 정신이 담겨져 있기 때문에 시민혁명으로 인정된다. 절대왕정에 반대한 시민혁명이고, 자유를 추구한 식민지의 독립혁명이다. 이후 역사상 최초의 근대 민주공화국을 세우게 된다.
프랑스 혁명은 혁명의 대명사라 할 수 있다. 절대군주 제도에 대항하고 구제도의 모순에 봉기하며 일어난 전형적인 혁명이었고 이 과정에서 많은 피를 보았다. 또한 인권선언을 통해 자유롭고 평등한 시민사회의 성립을 가능케 했다. 전시대의 낡은 사고방식이 국민들에 의해 이성에 의거한 계몽사상으로 대체 되었다.

이와 같은 시민혁명은 근대 민주주의의 기틀이 되었고 봉건 잔재를 타파하고 인간의 자유와 권리를 획득 하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이러한 시민혁명은 소수의 부르주아 계급에게만 정치 참여가 허용되었으며, 노동자와 농민, 도시 하층민에게는 참정권이 인정되지 않았다는데 한계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