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이기영, 고향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0.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께서 자료집을 만들었다고 칭찬하신 레포트입니다~ 왠만한 자료 다 모아놨습니다. 이거 하나면 왠만한 과제 다 해결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목차

Ⅰ. 문학과 작가
1. 시대 상황
2. 작가의 생애
Ⅱ. 작가의 문학
1. 리얼리즘
2. 농민문학
Ⅲ. 작품론
1. 줄거리
2. 작품의 특성
Ⅳ.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1. 문학사적 의의
2. 한계
Ⅴ. 프로문학의 전개
1. 대립과 논쟁을 통한 프로문학론의 전개
2.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퇴조와 카프의 해체
3. 해방직후의 프로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과 작가
1. 시대 상황
문학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삶이 반영되는 까닭에 그것이 쓰여진 시대나 사회에 무관할 수는 없다. 따라서 그 작품이 산출된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는 것은 중요한 작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1920년대에서 1930년대는 국내·외적으로 모순, 억압, 불안이 팽배해 있던 시기이다. 일본의 정당 내각은 1930년을 고비로 막을 내리고 군부가 실질적으로 정권을 조정하는 군국주의 시대로 들어선다. 1931년의 만주 사변의 발발과 1937년의 중일 전쟁, 1941년의 대동아 전쟁으로, 일제의 군국주의적 모습은 더욱 노골적으로 나타난다.
국내적으로도 일본의 제국주의적 침략 전쟁을 위한 무자비한 전쟁 체제에 동원되어 국토와 민중은 일제에게 노동과 자원을 약탈당하고 병참 기지와 상품 시장으로 제공되는 가혹한 희생을 노골적으로 강요받는다. 이러한 시기의 경제 구조를 밝히는 일은 이 시기의 역사적 성격과 사회상을 가늠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다. 더욱이 일제의 수탈 대상이 농촌이기 때문에 농민의 의식 구조를 살피기 위해서는 일제의 수탈 정책에 의해 몰락한 농촌의 경제 구조를 보아야 한다. 또한 민촌의 농민소설에 등장하는 소작 쟁의가 가지는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시 농민들의 실정을 알아보는 일은 필수적이다.
일제는 한일합방 이전부터 농업국인 조선을 자신들의 자본 축적 기반으로 삼기위해 토지 점유에 힘썼다. 1906년 통감부를 중심으로 군용지, 철도 용지, 국유 미간지를 탈취하였고, 1908년 동양척식주식회사로 조선 농민들의 토지를 약탈하였다. 1910년에서 시작하여 1918년에 끝난 토지 조사 사업은 대부분의 국토를 일제에게 넘어가게 한다.
일제는, 식민지 경제 체제를 확립하는 방법의 하나로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했다. 조선총독부는 1910년 9월 임시 토지 조사국을 설치하고 ‘토지 조사령’을 공포한 후 1918년까지 토지 사유 제도를 확립한다는 이유로 토지 소유권 등 조사를 실시한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토지 소유권의 조사 및 소유권 확정이었다. 이 과정에서 종래의 수조권자는 소유권을 신고하여 사유권을 인정받은 반면, 경작 농민이 가지고 있던 도지권과 경작권은 토지 소유권에서 완전히 배제되었다. 또한 까다로운 신고주의를

참고 자료

정동철,「이기영『고향』의 인물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3.
문홍술,「이기영《고향》에 나타난 미적 특수성에 관한 연구」, 『한국 문학과 리얼리즘』, 한양출판, 1995.
이미지,「1930년대 농민소설 연구-이기영의「고향」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강진호,「식민 치하의 농촌과 농민의 삶」,『새로 쓰는 한국 작가론』, 백년글사랑, 2002.
류양선,
다운로드 맨위로